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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ㆍ빅데이터

빅데이터 기반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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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술로드맵


[ 빅데이터 기반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 로드맵 ]


핵심기술

양질의 학습용 데이터셋 확보를 통한 분석 성능 및 관련 응용서비스 품질 고도화

`23년

`24년

`25년

최종 목표

감성 및 사용자 사전 분류기술


마케팅 고도화용 사용자 분석 모델 고도화

자연어처리기술


마케팅 고도화용 자연어처리기술고고화 및 응용서비스 적용

개인화 마케팅


초 개인맞춤형 서비스 개발 및 응용서비스 적용

비정형 텍스트 추출 및 처리 기술


다양한 마케팅 데이터 처리 및 분석 활용기술 확보

* 출처 : 자체작성


2. 개요


가. 정의 및 필요성

□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Market Intelligence Platform: MIP)이란 빅데이터와 정보 분석 도구와 방법론을 활용하여 마켓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서비스로 데이터 기반의 시장 및 정책정보를 모니터링하고 분석하여 다양한 통찰과 예측을 제공

□ 빅데이터 기반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은 AIㆍ빅데이터 분야에서 데이터 서비스 확대를 위한 전략품목으로, 실시간 모니터링과 시계열 예측모형, 예측정보 제공을 통해 AIㆍ빅데이터 분야에 있어서 중소기업의 기술경쟁력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됨


[ AIㆍ빅데이터 품목로드맵 내 빅데이터 기반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 ]


* 출처: 자체작성

□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은 AI를 비롯한 첨단 기술을 통해 고객 기반의 마켓을 가능하게 하며 고객 니즈에 최적화된 경험을 향상시킴

제품, 경쟁사, 고객, 시장 전반 상황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통해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고 경쟁사에 대응하기 위한 최적의 의사결정 지원

▪ 기업이나 제품에 대한 인식이나 감정 등을 모니터링하여 기업 평판과 기업위기 관리에 활용

▪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고객 이슈를 모니터링해 신제품의 기획과 기존 제품의 개선 사항을 파악하고 조사

▪ 제품 및 서비스의 이슈와 트렌드를 예측하여 향후 시장선점을 위한 제품 및 서비스 기획, 재고량 조절, 공격적 마켓 시점 계획 등에 활용

나. 범위 및 분류

□ 빅데이터 기반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은 전 산업 분야에 걸쳐서 영업 및 마켓, 정책 PR 등에서 활용가치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기존의 마켓 과정 전반에 걸친 업무의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것으로 보여 부가가치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

▪ 기존의 마케터가 수행해온 소모적인 모니터링과 분석업무의 부담이 감소하고, 분석결과의 통찰을 통해 아이디어 도출 효율성 향상 가능

▪ 제품 및 서비스의 위기관리 대응이 빨라지고 이에 따른 고객들의 서비스 만족도 상승은 기업의 매출 증가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


[ 빅데이터 기반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 품목 산업구조 ]


후방산업

빅데이터 기반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

전방산업

텍스트 분석, 융합분석, 머신러닝, 통계 분석, 지수화 알고리즘

온라인포털, 뉴스, 소셜미디어 등 텍스트 데이터 기반의 모니터링 및 감성/평판 분석, 잠재고객 발굴, 통계자료 등 2차 자료와 비교, 비정형 지수화를 통한 정형자료와의 교차분석 및 상관성/연관성 분석과 예측서비스 이슈 분석, 제품 및 기업 평판, 수요 및 고객 요구 예측 등에 대한 모니터링 서비스

패션, 의료, 자동차, 금융, 교육, 농식품, 공공정책 등

활용 분야가 다양함

* 출처: 자체작성

□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은 제품 및 서비스의 모니터링과 기업위험(평판) 등 민간부문을 비롯해 정책 선호 및 반대, 정책 개발 등 공공부문까지 확장할 수 있으며, 전 산업 분야와 정책과정 전반에 활용·가능하여 사실상 분야별 부문별 제한이 없는 것으로 분석

빅데이터의 성장, 인프라의 발전, 분석방법론의 다양화로 민간과 공공부문 모두 활용가치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요구도 빠르게 대응해야 함


[ 빅데이터 기반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의 용도별 분류 ]


공급망 관점

세부기술

패션

•온라인(블로그, 포털, SNS 등)데이터를 통해 패션 제품에 대한 패턴, 색상, 디자인, 기장, 아이템 등 모니터링을 통해 현재 유행 이슈를 파악하고, 경쟁제품의 패션 특성과 특징을 조사 없이 확인

•판매 형태, 제고 수준, 고객 성향 등을 파악하고 예측을 통해 신제품 및 계절 아이템의 선제 대응과 시장선점 등에 도움 제공

농업

•온라인에서의 농업 관련 키워드를 모니터링 하여 농식품 수급 등 유통정책에 대응할 수 있으며, 질병 키워드를 파악하고 예측하여 위험요인에 대응 가능

•센싱디바이스 등 내부데이터와 기상데이터의 결합분석을 통해 농작물 피해를 최소화하는 대응방안을 제시하고, 적절한 작물관리 및 재배 시기를 조절 가능

방위산업

•내부데이터를 사용하여 방산 물자의 품질진단과 위험판단, 재고량 조절에 대한 의사결정을 지원함으로써 방산 물자의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

지역경제

•지역 기반의 온라인데이터, 2차 자료와의 결합적 분석결과를 제공하여, 특정 지역의 경제 상황, 관광, 유통, 지역 화폐의 사용처를 한눈에 직관적으로 추적할 수 있도록 도움 제공

•지역경제 지표와 연관성이 높은 텍스트 데이터를 분석하여 지역경제 상황을 모니터링, 예측하고 대응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공

교육

•교육에 대한 정책적 이슈와 사회적 요구를 파악하고, 교육정책에 대한 공공성과 시민들의 평가를 모니터링, 시기별, 교육과정별 패턴 등을 파악하여 교육정책 수립 및 개선에 도움

환경

•미세먼지 등 대기 환경에 대해 시민들이 생성한 온라인데이터를 기반으로 정책에 필요한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정책과정에 반영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대기 환경정책에 대한 시민들의 순응을 유도

•다양한 내부환경 정보를 플랫폼화하여 에너지 사용량과 오염물질 배출 상황을 한눈에 모니터링하여 기업별 업종별 규제정책에 활용 가능


3. 산업 및 시장분석


가. 산업분석

◎ 산업의 특징

□ 고도화된 ICT 기술을 바탕으로 인텔리전스 플랫폼에 대한 글로벌 기업의 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며 효과적인 의사결정 지원을 위해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도 상용화 추세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은 기업운영의 통찰력과 효율성 향상이라는 측면에서 크게 인정받고 있으며 모바일기술 및 소셜컴퓨팅과의 연계도 가능

▪ 직관적인 통찰을 제공해주기 때문에 실시간성과 시각화에 관한 관심이 크게 부각

▪ 해외에서는 Good Data, IBM, Information Builders, Microsoft, Oracle, SAS, TIBCO Software 등이 주도해왔으나 국내에서는 중소기업에서도 인텔리전스 플랫폼 개발 중

□ 인텔리전스 플랫폼은 경영 전 과정에 걸쳐 활용가치를 가지며 공공·내부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양질의 데이터 확보와 이로 인해 향상된 예측력 제공 가능

▪ 고객 유입을 위한 영업활동, 마켓, 고객서비스, 금융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 가능하며 특히 시장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이슈에 민감한 영업, 판매 및 마켓에서 주목

▪ 빠른 데이터 분석을 자동화할 뿐만 아니라 시장 현황에 대한 유의미한 통계를 얻을 수 있도록 예측 패턴과 이상값을 찾아주는 등 거시적·미시적 탐색이 가능

▪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에서는 정량적 지표와 비정형 자료를 융합 분석할 수 있도록 하는 비정형 지수 산출이 중요 기술 중 하나로 이에 대한 지수산출방법이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

□ 협소한 의미의 마켓에서부터 공공분야의 정책PR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이 적용될 것으로 전망

▪ 온라인포털이나 소셜미디어 등 쉽게 획득할 수 있는 빅데이터뿐만 아니라 웨어러블, 센싱디바이스, 제3자 데이터(통신내역, 신용카드 사용정보) 등 비식별 개방 데이터의 수요와 요구가 증가

▪ 정책적으로 규제 완화의 움직임이 있어 향후 데이터 개방이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 시장의 급격한 성장을 이끌 것으로 기대

나. 시장분석

□ 2021년 2,485억 달러였던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세계시장 규모는 2026년 3,584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2020년부터 2026년까지의 연평균 성장률은 7.6%로 전망


[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세계 시장규모 및 전망 ]

(단위 : 백만 달러, %)

구분

`20

`21

`22

`23

`24

`25

`26

CAGR

(`20~`26)

세계시장

231,000

248,500

267,400

287,800

309,600

333,100

358,400

7.6

* 출처: Business Intelligence Market by Component, Solution, Data, Business Function, Industry Vertical, and Region, MarketsandMarkets, 2020 자료를 재구성하여 추산

◎ 국내시장

□ 빅데이터 기반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 국내 시장규모는 2021년 3,500억 원에서 2026년 5,306억 원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


[ 빅데이터 기반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 국내 시장규모 및 전망 ]

(단위 : 억 원, %)

구분

`20

`21

`22

`23

`24

`25

`26

CAGR

(`20~`26)

국내시장

3,220

3,500

3,804

4,135

4,495

4,886

5,306

8.7

* 출처: Big Data Market Size – MarketsandmarketsSupply, Globe Newswire, 2020 자료를 재구성하여 추산


4. 기술개발 동향


가. 기술개발 이슈


□ 기술경쟁력

▪ 빅데이터 기반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은 미국이 최고기술국으로 평가되었으며, 우리나라는 최고기술국 대비 86.8%의 기술 수준을 보유하고 있으며, 최고기술국과의 기술격차는 1.1년으로 분석

▪ 중소기업의 기술경쟁력은 최고기술국 대비 79.4%, 기술격차는 1.8년으로 평가

▪ 한국(86.8%)>EU(78.5%)>중국(75.7%)>일본(72.0%)의 순으로 평가

□ 기술수명주기(TCT)

*설명: 기술수명주기(TCT, Technical Cycle Time): 특허 출원연도와 인용한 특허들의 출원연도 차이의 중앙값을 통해 기술 변화속도 및 기술의 경제적 수명을 예측

▪ 빅데이터 기반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은 4.37의 기술수명주기를 지닌 것으로 파악

나. 생태계 기술동향

□ (기술동향) 비정형 데이터의 지수화를 통해 정형 데이터와 통합해 분석결과를 도출하여 예측 가능한 패턴 및 추세를 시각화해주는 방향으로 변화해주는 기술과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통계, 시계열 예측모형 및 인공지능 등 머신러닝 기법의 활용을 요구

□ (플레이어) Amazon(미), IBM(미), Salesforce(미), Anexinet(미), REI(미), SK C&C(한), KB국민카드(한), NC소프트(한)

□ (중소기업) 다음소프트, 더아이엠씨, 데이터솔루션 등


다. 국내 연구개발 기관 및 동향


[ 빅데이터 기반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 주요 연구조직 현황 ]


기관

연구분야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복합인공지능, AI슈퍼컴퓨터

•5G, Post 5G 이동통신, 디지털 콘텐츠

•교통/물류/의료/도시 등 지능화 솔루션, 국방ICT융합

•예측/예방/최적화 지능서비스, 지식융합 인공지능 플랫폼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대용량 데이터 센터 구축, 플랫폼 연구개발

•초고성능 컴퓨터, 계산과학공학, 과학기술 정보융합

•미래기술 탐색 인텔리전스

•빅데이터 공유 융합, 빅데이터 기술개발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지능정보서비스, 지능정보산업 인프라 조성

•클라우드 컴퓨팅산업 육성

* 출처: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정보통신산업진흥원 각 홈페이지

5. 전략품목 기술로드맵


가. 핵심기술 리스트


[ 빅데이터 기반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 핵심기술 ]


핵심기술

개요

감성 및 사용자 사전 분류기술

텍스트 데이터에서 분석 분야와 목적에 맞는 주요 단어들을 자동 또는 반자동화 하여 분류하고 강도를 구분하여 중요도에 따라 단어를 분류하는 기술

비정형 텍스트 추출 및 처리 기술

비정형 텍스트 기반으로 추출한 단어들에 고객의 성향, 요구, 감정 등의 상태를 그룹화하여 다양한 유형의 텍스트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도록 돕는 기술

자연어 처리 기술

고객의 성향과 감정, 니즈 등의 특징을 타당성 높은 단어들을 추출하는 방식으로 기존의 자연어 처리 방법을 고도화하는데 집중되고 있는 기술

개인화 마케팅

영상, 음성, 문서 등 다양한 형태의 비정형데이터에 대한 개인정보 탐지 및 비식별처리를 통해 마켓 분석에 활용하는 기술


나. 중소기업 기술개발 전략

□ 마케팅 전과정에서 발생한 데이터를 수집하여 중요의미를 도출하기 위한 데이터 분석 방법 기술 개발 투자 확대 필요

□ 가명데이터를 기반으로 초 맞춤형 마켓 서비스 지원을 위한 세부 서비스 도메인별 가명데이터 처리/활용 가이드라인 수립 및 시장에 안전 적용토록 지속적 지원 확대 필요

□ 중소벤처기업으로의 빠른 시장구조 이동에 따른 정부의 중소기업 육성 정책, 시장 걸림돌 제거 등의 시장 친화적 지원 확대 필요

다. 기술개발 로드맵


[ 빅데이터 기반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 핵심기술 연구목표 ]


핵심기술

기술

요구사항

연차별 개발목표

최종목표

연계

R&D

유형

1년차

2년차

3년차

감성 및 사용자 사전 분류기술

이종 데이터간 내용기반 데이터 연결/확대

사용자 감성 분석 모델 개발확보

사용자 감성분석 기반 마켓전략분석 모델

응용서비스 적용 및 마켓서비스 고고화

마켓 고도화용 사용자 분석 모델 고도화

상용화

자연어 처리기술

이종 데이터간 내용기반 데이터 연결/확대

마켓 전주기상에서의 자연어처리 모델 확보

자연어처리모델 기반 마켓추천 고도화

마켓 고도화용 자연어처리기술고고화 및 응용서비스 적용

상용화

개인화 마케팅

분석 목적에 부합한

의미추출 정확도 확보

마켓고도화용 데이터분석 모델 확보

마켓 분석/전략 제공 분석 모델 확보

응용서비스 적용 및 마켓서비스 고고화

초 개인맞춤형 서비스 개발 및 응용서비스 적용

상용화

비정형 텍스트 추출 및 처리기술

정확성,신뢰성,편향성등 데이터 전 주기별 품질지표/관리 방법론 확보

다양한 마켓분석용 비정형데이터 수집/처리/정제 기술 확보

응용서비스 적용 및 마켓서비스 고고화

다양한 마켓 데이터 처리 및 분석 활용기술 확보

상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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