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술로드맵
[ 빅데이터 기반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 로드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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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기술
| 양질의 학습용 데이터셋 확보를 통한 분석 성능 및 관련 응용서비스 품질 고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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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
| `24년
| `25년
| 최종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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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 및 사용자 사전 분류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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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케팅 고도화용 사용자 분석 모델 고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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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어처리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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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케팅 고도화용 자연어처리기술고고화 및 응용서비스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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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화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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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초 개인맞춤형 서비스 개발 및 응용서비스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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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정형 텍스트 추출 및 처리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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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다양한 마케팅 데이터 처리 및 분석 활용기술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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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자체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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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개요
가. 정의 및 필요성
□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Market Intelligence Platform: MIP)이란 빅데이터와 정보 분석 도구와 방법론을 활용하여 마켓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서비스로 데이터 기반의 시장 및 정책정보를 모니터링하고 분석하여 다양한 통찰과 예측을 제공
□ 빅데이터 기반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은 AIㆍ빅데이터 분야에서 데이터 서비스 확대를 위한 전략품목으로, 실시간 모니터링과 시계열 예측모형, 예측정보 제공을 통해 AIㆍ빅데이터 분야에 있어서 중소기업의 기술경쟁력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됨
[ AIㆍ빅데이터 품목로드맵 내 빅데이터 기반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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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자체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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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은 AI를 비롯한 첨단 기술을 통해 고객 기반의 마켓을 가능하게 하며 고객 니즈에 최적화된 경험을 향상시킴
▪ 제품, 경쟁사, 고객, 시장 전반 상황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통해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고 경쟁사에 대응하기 위한 최적의 의사결정 지원
▪ 기업이나 제품에 대한 인식이나 감정 등을 모니터링하여 기업 평판과 기업위기 관리에 활용
▪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고객 이슈를 모니터링해 신제품의 기획과 기존 제품의 개선 사항을 파악하고 조사
▪ 제품 및 서비스의 이슈와 트렌드를 예측하여 향후 시장선점을 위한 제품 및 서비스 기획, 재고량 조절, 공격적 마켓 시점 계획 등에 활용
나. 범위 및 분류
□ 빅데이터 기반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은 전 산업 분야에 걸쳐서 영업 및 마켓, 정책 PR 등에서 활용가치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기존의 마켓 과정 전반에 걸친 업무의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것으로 보여 부가가치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
▪ 기존의 마케터가 수행해온 소모적인 모니터링과 분석업무의 부담이 감소하고, 분석결과의 통찰을 통해 아이디어 도출 효율성 향상 가능
▪ 제품 및 서비스의 위기관리 대응이 빨라지고 이에 따른 고객들의 서비스 만족도 상승은 기업의 매출 증가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
[ 빅데이터 기반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 품목 산업구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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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방산업
| 빅데이터 기반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
| 전방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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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 분석, 융합분석, 머신러닝, 통계 분석, 지수화 알고리즘
| 온라인포털, 뉴스, 소셜미디어 등 텍스트 데이터 기반의 모니터링 및 감성/평판 분석, 잠재고객 발굴, 통계자료 등 2차 자료와 비교, 비정형 지수화를 통한 정형자료와의 교차분석 및 상관성/연관성 분석과 예측서비스 이슈 분석, 제품 및 기업 평판, 수요 및 고객 요구 예측 등에 대한 모니터링 서비스
| 패션, 의료, 자동차, 금융, 교육, 농식품, 공공정책 등
활용 분야가 다양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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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자체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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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은 제품 및 서비스의 모니터링과 기업위험(평판) 등 민간부문을 비롯해 정책 선호 및 반대, 정책 개발 등 공공부문까지 확장할 수 있으며, 전 산업 분야와 정책과정 전반에 활용·가능하여 사실상 분야별 부문별 제한이 없는 것으로 분석
▪ 빅데이터의 성장, 인프라의 발전, 분석방법론의 다양화로 민간과 공공부문 모두 활용가치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요구도 빠르게 대응해야 함
[ 빅데이터 기반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의 용도별 분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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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망 관점
| 세부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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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 •온라인(블로그, 포털, SNS 등)데이터를 통해 패션 제품에 대한 패턴, 색상, 디자인, 기장, 아이템 등 모니터링을 통해 현재 유행 이슈를 파악하고, 경쟁제품의 패션 특성과 특징을 조사 없이 확인
•판매 형태, 제고 수준, 고객 성향 등을 파악하고 예측을 통해 신제품 및 계절 아이템의 선제 대응과 시장선점 등에 도움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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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업
| •온라인에서의 농업 관련 키워드를 모니터링 하여 농식품 수급 등 유통정책에 대응할 수 있으며, 질병 키워드를 파악하고 예측하여 위험요인에 대응 가능
•센싱디바이스 등 내부데이터와 기상데이터의 결합분석을 통해 농작물 피해를 최소화하는 대응방안을 제시하고, 적절한 작물관리 및 재배 시기를 조절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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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위산업
| •내부데이터를 사용하여 방산 물자의 품질진단과 위험판단, 재고량 조절에 대한 의사결정을 지원함으로써 방산 물자의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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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경제
| •지역 기반의 온라인데이터, 2차 자료와의 결합적 분석결과를 제공하여, 특정 지역의 경제 상황, 관광, 유통, 지역 화폐의 사용처를 한눈에 직관적으로 추적할 수 있도록 도움 제공
•지역경제 지표와 연관성이 높은 텍스트 데이터를 분석하여 지역경제 상황을 모니터링, 예측하고 대응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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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 •교육에 대한 정책적 이슈와 사회적 요구를 파악하고, 교육정책에 대한 공공성과 시민들의 평가를 모니터링, 시기별, 교육과정별 패턴 등을 파악하여 교육정책 수립 및 개선에 도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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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
| •미세먼지 등 대기 환경에 대해 시민들이 생성한 온라인데이터를 기반으로 정책에 필요한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정책과정에 반영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대기 환경정책에 대한 시민들의 순응을 유도
•다양한 내부환경 정보를 플랫폼화하여 에너지 사용량과 오염물질 배출 상황을 한눈에 모니터링하여 기업별 업종별 규제정책에 활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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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산업 및 시장분석
가. 산업분석
◎ 산업의 특징
□ 고도화된 ICT 기술을 바탕으로 인텔리전스 플랫폼에 대한 글로벌 기업의 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며 효과적인 의사결정 지원을 위해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도 상용화 추세
▪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은 기업운영의 통찰력과 효율성 향상이라는 측면에서 크게 인정받고 있으며 모바일기술 및 소셜컴퓨팅과의 연계도 가능
▪ 직관적인 통찰을 제공해주기 때문에 실시간성과 시각화에 관한 관심이 크게 부각
▪ 해외에서는 Good Data, IBM, Information Builders, Microsoft, Oracle, SAS, TIBCO Software 등이 주도해왔으나 국내에서는 중소기업에서도 인텔리전스 플랫폼 개발 중
□ 인텔리전스 플랫폼은 경영 전 과정에 걸쳐 활용가치를 가지며 공공·내부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양질의 데이터 확보와 이로 인해 향상된 예측력 제공 가능
▪ 고객 유입을 위한 영업활동, 마켓, 고객서비스, 금융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 가능하며 특히 시장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이슈에 민감한 영업, 판매 및 마켓에서 주목
▪ 빠른 데이터 분석을 자동화할 뿐만 아니라 시장 현황에 대한 유의미한 통계를 얻을 수 있도록 예측 패턴과 이상값을 찾아주는 등 거시적·미시적 탐색이 가능
▪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에서는 정량적 지표와 비정형 자료를 융합 분석할 수 있도록 하는 비정형 지수 산출이 중요 기술 중 하나로 이에 대한 지수산출방법이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
□ 협소한 의미의 마켓에서부터 공공분야의 정책PR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이 적용될 것으로 전망
▪ 온라인포털이나 소셜미디어 등 쉽게 획득할 수 있는 빅데이터뿐만 아니라 웨어러블, 센싱디바이스, 제3자 데이터(통신내역, 신용카드 사용정보) 등 비식별 개방 데이터의 수요와 요구가 증가
▪ 정책적으로 규제 완화의 움직임이 있어 향후 데이터 개방이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 시장의 급격한 성장을 이끌 것으로 기대
나. 시장분석
□ 2021년 2,485억 달러였던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세계시장 규모는 2026년 3,584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2020년부터 2026년까지의 연평균 성장률은 7.6%로 전망
[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세계 시장규모 및 전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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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위 : 백만 달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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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CAGR
(`2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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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시장
| 231,000
| 248,500
| 267,400
| 287,800
| 309,600
| 333,100
| 358,400
| 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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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Business Intelligence Market by Component, Solution, Data, Business Function, Industry Vertical, and Region, MarketsandMarkets, 2020 자료를 재구성하여 추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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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시장
□ 빅데이터 기반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 국내 시장규모는 2021년 3,500억 원에서 2026년 5,306억 원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
[ 빅데이터 기반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 국내 시장규모 및 전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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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위 : 억 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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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CAGR
(`2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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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시장
| 3,220
| 3,500
| 3,804
| 4,135
| 4,495
| 4,886
| 5,306
| 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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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Big Data Market Size – MarketsandmarketsSupply, Globe Newswire, 2020 자료를 재구성하여 추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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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기술개발 동향
가. 기술개발 이슈
□ 기술경쟁력
▪ 빅데이터 기반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은 미국이 최고기술국으로 평가되었으며, 우리나라는 최고기술국 대비 86.8%의 기술 수준을 보유하고 있으며, 최고기술국과의 기술격차는 1.1년으로 분석
▪ 중소기업의 기술경쟁력은 최고기술국 대비 79.4%, 기술격차는 1.8년으로 평가
▪ 한국(86.8%)>EU(78.5%)>중국(75.7%)>일본(72.0%)의 순으로 평가
□ 기술수명주기(TCT)
*설명: 기술수명주기(TCT, Technical Cycle Time): 특허 출원연도와 인용한 특허들의 출원연도 차이의 중앙값을 통해 기술 변화속도 및 기술의 경제적 수명을 예측
▪ 빅데이터 기반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은 4.37의 기술수명주기를 지닌 것으로 파악
나. 생태계 기술동향
□ (기술동향) 비정형 데이터의 지수화를 통해 정형 데이터와 통합해 분석결과를 도출하여 예측 가능한 패턴 및 추세를 시각화해주는 방향으로 변화해주는 기술과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통계, 시계열 예측모형 및 인공지능 등 머신러닝 기법의 활용을 요구
□ (플레이어) Amazon(미), IBM(미), Salesforce(미), Anexinet(미), REI(미), SK C&C(한), KB국민카드(한), NC소프트(한)
□ (중소기업) 다음소프트, 더아이엠씨, 데이터솔루션 등
다. 국내 연구개발 기관 및 동향
[ 빅데이터 기반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 주요 연구조직 현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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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 연구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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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자통신연구원
| •복합인공지능, AI슈퍼컴퓨터
•5G, Post 5G 이동통신, 디지털 콘텐츠
•교통/물류/의료/도시 등 지능화 솔루션, 국방ICT융합
•예측/예방/최적화 지능서비스, 지식융합 인공지능 플랫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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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대용량 데이터 센터 구축, 플랫폼 연구개발
•초고성능 컴퓨터, 계산과학공학, 과학기술 정보융합
•미래기술 탐색 인텔리전스
•빅데이터 공유 융합, 빅데이터 기술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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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산업진흥원
| •지능정보서비스, 지능정보산업 인프라 조성
•클라우드 컴퓨팅산업 육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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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정보통신산업진흥원 각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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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전략품목 기술로드맵
가. 핵심기술 리스트
[ 빅데이터 기반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 핵심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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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기술
|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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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 및 사용자 사전 분류기술
| ▶ 텍스트 데이터에서 분석 분야와 목적에 맞는 주요 단어들을 자동 또는 반자동화 하여 분류하고 강도를 구분하여 중요도에 따라 단어를 분류하는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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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정형 텍스트 추출 및 처리 기술
| ▶ 비정형 텍스트 기반으로 추출한 단어들에 고객의 성향, 요구, 감정 등의 상태를 그룹화하여 다양한 유형의 텍스트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도록 돕는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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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어 처리 기술
| ▶ 고객의 성향과 감정, 니즈 등의 특징을 타당성 높은 단어들을 추출하는 방식으로 기존의 자연어 처리 방법을 고도화하는데 집중되고 있는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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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화 마케팅
| ▶ 영상, 음성, 문서 등 다양한 형태의 비정형데이터에 대한 개인정보 탐지 및 비식별처리를 통해 마켓 분석에 활용하는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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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중소기업 기술개발 전략
□ 마케팅 전과정에서 발생한 데이터를 수집하여 중요의미를 도출하기 위한 데이터 분석 방법 기술 개발 투자 확대 필요
□ 가명데이터를 기반으로 초 맞춤형 마켓 서비스 지원을 위한 세부 서비스 도메인별 가명데이터 처리/활용 가이드라인 수립 및 시장에 안전 적용토록 지속적 지원 확대 필요
□ 중소벤처기업으로의 빠른 시장구조 이동에 따른 정부의 중소기업 육성 정책, 시장 걸림돌 제거 등의 시장 친화적 지원 확대 필요
다. 기술개발 로드맵
[ 빅데이터 기반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 핵심기술 연구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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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기술
| 기술
요구사항
| 연차별 개발목표
| 최종목표
| 연계
R&D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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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차
| 2년차
| 3년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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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 및 사용자 사전 분류기술
| 이종 데이터간 내용기반 데이터 연결/확대
| 사용자 감성 분석 모델 개발확보
| 사용자 감성분석 기반 마켓전략분석 모델
| 응용서비스 적용 및 마켓서비스 고고화
| 마켓 고도화용 사용자 분석 모델 고도화
| 상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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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어 처리기술
| 이종 데이터간 내용기반 데이터 연결/확대
| 마켓 전주기상에서의 자연어처리 모델 확보
| 자연어처리모델 기반 마켓추천 고도화
| 마켓 고도화용 자연어처리기술고고화 및 응용서비스 적용
| 상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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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화 마케팅
| 분석 목적에 부합한
의미추출 정확도 확보
| 마켓고도화용 데이터분석 모델 확보
| 마켓 분석/전략 제공 분석 모델 확보
| 응용서비스 적용 및 마켓서비스 고고화
| 초 개인맞춤형 서비스 개발 및 응용서비스 적용
| 상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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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정형 텍스트 추출 및 처리기술
| 정확성,신뢰성,편향성등 데이터 전 주기별 품질지표/관리 방법론 확보
| 다양한 마켓분석용 비정형데이터 수집/처리/정제 기술 확보
| 응용서비스 적용 및 마켓서비스 고고화
| 다양한 마켓 데이터 처리 및 분석 활용기술 확보
| 상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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