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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기술로드맵 조회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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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용섬유
* 발행 년도 : 2016년
1. 기술로드맵

생활용섬유 기술로드맵

2. 개요
가. 정의 및 범위

- 정의 : 생활용 섬유는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생활환경을 개선하거나 혁신하기 위한 제품 개발과 관련한 것으로, 홈텍스타일과 관련된 가정용 제품, 인테리어용 제품, 패션잡화용 섬유제품 및 그와 관련된 공정기술을 의미함

- 범위 : 생활용 섬유는 홈텍스타일과 관련된 가정용 제품, 인테리어용 제품, 스포츠레저용 복합재제품, 환경개선용 벽지제품, 건강생활용 침구제품, 기능성 위생소재 등 생활 안전, 편의성 증진 및 건강증진에 필요한 새로운 기능을 부여한 관련 섬유제품 일체를 포함

3. 시장현황 및 전망분석
가. 시장현황 및 전망
  • “Fiber Organon”에 따르면 2015세계 섬유 수요는 2014년 9,200만톤으로 전년대비 3.4% 증가하였고, 2020년까지 연평균 3.2%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또한 수출액은 2009년 5,267억 달러에서 2014년 7,974억 달러로 연평균 8.6%씩 증가하였음
    • “Capital Markets Day,2012” 및 “Lenzing, Transparency Market Research, 2013”에 따르면 용도별 수요 구조는 2012년 물량기준으로 의류용 54%, 생활용 28%, 산업용섬유가 18%를 차지하며 이 가운데 패션섬유가 70%, 테크니컬섬유가 30%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보임
  • 세계 생활용 섬유시장은 2015년 557조 6,996억원에서 연평균 6%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2020년에는 746조 3,279억원 수준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 생활용섬유 분야의 세계 시장규모 및 전망 ] (단위 : 백만달러, %)
제품 시장현황 및 전망
구분‘15‘16‘17‘18‘19‘20CAGR
('13~'15)
세계시장 5,576,996 5,911,616 6,266,313 6,642,291 7,040,829 7,463,279 6
[ 생활용섬유 분야의 국내 시장규모 및 전망 ] (단위 : 억원, %)
제품 시장현황 및 전망
구분‘15‘16‘17‘18‘19‘20CAGR
('13~'15)
국내시장 8,460 8,629 8,802 8,978 9,157 9,341 2
4. 기술분석
가. 기술동향 분석

(1) 세계동향

  • 생활용섬유 기술의 지난 7년(‘10~’16) 간 출원동향21)을 살펴보면 연도별로 출원경향이 증가, 감소를 반복하고 있어 지속적으로 생활용섬유 관련 기술 개발이 활발한 것으로 분석
    • 각 국가별로 살펴보면 일본 출원경향은 급격히 증가-유지 추세, 미국은 유지-증가 추세, 유럽은 유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한국의 경우 증가 추세를 나타내고 있음
  • 국가별 출원비중을 살펴보면 한국이 47%로 최대 출원국으로 관련 기술을 리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일본이 38.7%로 비슷한 수준의 출원비중을 보이고 있으며, 미국이 12.9%의 출원률을 보이고 있음
생활용섬유 세계동향

(2) 국내동향

  • 국내 출원인 동향을 살펴보면 대기업은 코오롱글로텍의 출원건수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중소기업에서는 서연이화의 출원건수가 높게 나타남
  • 기업 이외의 주요출원인을 살펴보면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등 연구소/공공기관의 출원이 다수 나타났으며, 대학은 금오공과대학교, 충남대학교의 출원이 높은 것으로 분석됨
5. 핵심요소기술 선정
  • 확정된 요소기술을 대상으로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핵심기술 선정위원회를 통하여 중소기업에 적합한 핵심기술 선정
  • 핵심기술 선정은 기술개발시급성(10), 기술개발파급성(10), 단기개발가능성(10), 중소기업 적합성 (10)을 고려하여 평가

[ 생활용섬유 분야 핵심기술 ]

핵심요소기술 선정
분류핵심기술개요
고감성・신기능성 섬유 염색이 가능한 내열, 내화학, 난연성섬유소재 시인성이 강조된 옥외작업자(line technician)를 위한 것으로 선진국을 중심으로 점차 수요가 확대되고 있으며, 작업환경에 따라 내열성과 내화학성 등 보호 복에 준한 성능이 요구되고 있음
비 불소계 발수 섬유제품 발수가공은 각종 아웃도어 섬유제품에 반드시 필요한 기능이나 불소계 발수제가 주를 이루고 있고, 비불소계 발수 섬유제품은 아직 선진국형에 해당하고있음. 그러나 약품보다는 sol-gel process 라는 중소 기업형의 새로운 기술적 영역이 점차 확대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응한 기술개발이 필요한 시점임
고신축성 네추럴 인조가죽 패션제품 개발 천연유래 고분자를 기반으로 하는 고신축성 인조가 죽은 향후 active wear 시장 확대에 대응한 선진기술에 해당하면서 아직 본격적 시장형성이 되지 않은 여명기 기술에 해당함. 다만 천연유래 고분자기술은 대기업 형에 해당되기 때문에 이 점은 선결과제가 될 것임
텍스트로닉스 섬유 인공지능 소재를 사용한 자체변형 패션제품 개발 주변 환경에 따라 스스로 변형했다가 원래의 상태로 되돌아오는 특성을 갖는 Adaptive(smart) polymer 를 이용하거나, 바이메탈 기능을 갖는 소재를 이용하는 기술로, 선진국에서는 실용화 초기단계인 여명기와 성장기 사이 기술에 해당함
ICT 융합 스마트 섬유제품 개발 경제력과는 상관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기술산업 분야로, 현재 다양한 형태의 ICT 융합 섬유제품이 출시되고 있으나 아직 초보단계에 불과함. 향후 기장규모 뿐 아니라 응용분야 또한 매우 크기 때문에 중소기업이 쉽게 접근 가능한 분야로 알려져 있음
3D 프린팅 기술을 이용한 패션소품 및 부자재 개발 중소기업형 사업으로 수요자 요구에 따른 다양한 디자인의 소로트 다품종을 생산하기 위한 기반기술과 범용 생산시스템에 해당된다 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