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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기술로드맵 조회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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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 모빌리티를 위한 임베디드SW 플랫폼
* 발행 년도 : 2016년
1. 기술로드맵

마이크로 모빌리티를 위한 임베디드SW 플랫폼 기술로드맵

2. 개요
가. 정의 및 범위

- 정의 : 시내 단거리 혹은 근교 지역에서 1~2인의 이동을 위해 사용하는 소형 전기차의 제어 및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스마트 서비스 제공을 위해 전기차에 탑재, 운용되는 소프트웨어 기술을 의미

- 범위 : 자동차 운용 자체 효율 및 안정성을 강화하기 위한 소프트웨어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한 운전자의 인터페이스, 타 기기 및 타 서비스와의 융합을 통한 스마트화 소프트웨어를 모두 포함

3. 시장현황 및 전망분석
가. 시장현황 및 전망
  • 마이크로 모빌리티는 차량 하드웨어 플랫폼으로는 소형전기차의 특성과 비즈니스 모델에 있어서는 스마트 카의 모델이 적용될 수 있으며, 현재 일부 모델을 제외하고는 컨셉트 카 형태의 차량이 출시되고 있어 해당 차량 및 관련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의 직접적인 수요 및 시장이 미형성 단계로 현황 파악 및 예측이 힘든 상황
    • 2020년까지 글로벌 개인용 이동기구 시장은 1억대 시장으로 성장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직립 탑승형 퍼스널 모빌리티 시장은 2015년 약 0.4조 원 시장에서 2030년에 26조 원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 (일본의 후지경제)
    • 2020년까지 1~2인용 마이크로 모빌리티 시장 규모는 50만대까지 성장하고, 주요 16개 완성차 업체가 110개 이상의 모델을 출시할 계획이며, 이용자 수는 3,500만 명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 (Frost & Sullivan)
    • 2012년에는 르노(Renault)에서 최초의 상업 모델인 트위지(Twizy)를 출시, 2013년 5월까지 약 1만대의 판매 실적을 기록했으며, 2020년까지 150개 이상의 모델이 개발될 것으로 예상 (Frost & Sullivan)
  • 다양한 IT 기술의 융합, 전기차의 확산 인포테인먼트 서비스의 진화, 스마트 차량의 궁극적 목표라 할 수 있는 자율주행차 관련 기술의 발전에 따라 기존 차량 제조업체 뿐만 아니라 IT 전문 기업들의 시장 진입 및 경쟁이 격화되고 있으며 자동차는 그 자체로 새로운 IT 플랫폼으로진화하고 있어 스마트 차량 관련 시장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
    • 세계 스마트 자동차 시장은 2015년 2,391억 달러에서 2020년까지 연평균 6.7%씩 증가해 전체 자동차판매량 증가율(3.5%)을 상회할 것으로 전망되며 그에 따라 자동차 제조 원가 중 전장품의 비중이 2015년 19%에서 2010년 40%, 2020년 50% 이상일 것으로 예상됨(KDB 산업은행 보고서 2014년)
[ 스마트 자동차의 세계 시장규모 및 전망 ] (단위 : 억 달러, %)
제품 시장현황 및 전망
구분‘15‘16‘17‘18‘19‘20CAGR
('13~'15)
세계시장 2,391 2,551 2,722 2,904 3,099 3,307 6.7
[ 스마트 자동차의 국내 시장규모 및 전망 ] (단위 : 억 달러, %)
제품 시장현황 및 전망
구분‘15‘16‘17‘18‘19‘20CAGR
('13~'15)
국내시장 113.0 118.8 124.9 131.3 138.0 145.1 5.1
4. 기술분석
가. 기술동향 분석

(1) 세계동향

  • 마이크로 모빌리티를 위한 임베디드SW 플랫폼 기술의 지난 7년(‘10~’16) 간 출원동향7)을 살펴보면 ‘12년을 기점으로 증가추세에서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지만 일정 출원건수를 유지하고 있어 지속적으로 마이크로 모빌리티를 위한 임베디드SW 플랫폼 관련 기술개발 활발
    • 각 국가별로 살펴보면 미국은 전체 출원동향과 비슷하게 ‘12년을 기점으로 증가추세에서 감소추세로 전환되었으며, 나머지 국가들은 일정한 출원건을 유지하고 있는 추세
  • 국가별 출원비중을 살펴보면 미국이 81.7%로 최대 출원국으로 마이크로 모빌리티를 위한 임베디드SW 플랫폼 기술을 리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국이 7.1%, 유럽이 5.7%, 일본이 5.5% 순으로 나타남
마이크로 모빌리티를 위한 임베디드SW 플랫폼 세계동향

(2) 국내동향

  • 국내 출원인 동향을 살펴보면 대기업은 삼성전자의 출원건수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중소기업에서는 주식회사 에이치에스에스앤티의 출원건수가 높게 나타남
  • 기업 이외의 주요출원인을 살펴보면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한의학연구원 등 연구소/공공기관의 출원이 다수 나타났으며, 대학은 숭실대학교, 한양대학교, 단국대학교,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등의 출원이 높은 것으로 분석됨
5. 핵심요소기술 선정
  • 확정된 요소기술을 대상으로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핵심기술 선정위원회를 통하여 중소기업에 적합한 핵심기술 선정
  • 핵심기술 선정은 기술개발시급성(10), 기술개발파급성(10), 단기개발가능성(10), 중소기업 적합성(10)을 고려하여 평가

[ 마이크로 모빌리티를 위한 임베디드SW 플랫폼 분야 핵심기술 ]

핵심요소기술 선정
분류핵심기술개요
개인 맞춤형 차량 개발용 임베디드SW 플랫폼 개발 소프트웨어 재조합 기술 개인화 요구에 따른 기 개발 라이브러리의 조합, 재활용이 가능하도록 하는 기술
고객 개인화 설계 지원 기술 고객 반영 차량 구성품별 개인화 요구에 대응할 수있는 기술
고객 설계 기능 안정성 검증 기술 장애인, 여성, 노인 등을 위한 맞춤형 차량의 운행 안정성 보장 기술
다품종 소량생산용 임베디드SW 플랫폼 다중 모형 형상 변이기술 해당 모델 차량에서 다품종화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
변이 형상 설계 자동화 다품종화를 위한 고객요구사항의 반영 효율성을 높이는 기술
모빌리티생태계 통합 운영 기술 완성차, 부품차간의 효율적 연계에 따른 다품종화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
퍼스널 모빌리티를 위한 고신뢰 RTOS 기술 연동 미들웨어 기술 마이크로 모빌리티 구성 이종 시스템간 연동 기술
다중 테스크 실시간 처리 기술 모빌리티 응용의 실행 및 동작 속도 보장 기술
응용 오류 감지 및 복구 기술 모빌리티 응용의 실행 안정성 보장 기술
유/무조향장치 2륜 전동휠 임베디드 SW플랫폼 이동체 자세 정밀제어 기술 2륜 전동휠의 회전 정밀 제어 기술
자세 제어 안정성 증대 기술 전동휠의 자세 제어 주기 고속화, 안정성 증대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