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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기술로드맵 조회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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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조타 및 시스템
* 발행 년도 : 2016년
1. 기술로드맵

친환경 조타 및 시스템 기술로드맵

2. 개요
가. 정의 및 범위

- 정의 : 친환경 조타 및 시스템이란 선박의 추진력을 전달하는 동력 전달장치, 전달된 동력으로 추력을 발생시키는 추진기, 추진되고 있는 선박의 항로 조정, 침로 유지 또는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장치류를 의미

- 범위 : 친환경 조타 및 시스템 기술분야는 선박의 주동력원에서 추진력으로 전달하는 추진축계 및 그 부속 부품과 선박의 운행에 있어 방향의 전환, 침로유지, 파도 등에 의해 선박의 동요를 억제하는 장치로 구분

3. 시장현황 및 전망분석
가. 시장현황 및 전망
  • 조타 및 추진기기는 조선 산업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기 때문에 조선 산업의 시장현황과 유사한 환경
  • 2013년 국내 조선 수주량은 전년대비 99% 증가한 16.1백만 CGT를 기록
  • 2013년 국내 조선 산업의 건조량은 전년대비 8% 감소한 12.5백만 CGT로 2011년 이후 감소세를 지속
  • 국내 조선 산업의 건조량은 2011년 16.2백만 CGT, 2012년 13.6백만 CGT, 2013년 12.5백만 CGT를 기록
  • 우리나라는 초대형컨테이너선의 대형화로 6,000~8,000 TEU급을 넘어서 최근15,000 TEU급의 선형 및 구조설계, 추진시스템에 대한 연구를 주도적으로 진행
  • 추진기기 및 조타 장치의 개발 동향은 단기적으로는 기존 선박 및 추진시스템에 친환경 기술을 접목하여 상당한 성과를 보이고 있으며, 중장기적으로 새로운 동력원(연료전지, 원자력, 가스추진 등)을 기반으로 한 추진시스템, 관련 기자재 및 소재, 선형 개발 등 추진
  • 국내에서는 어선용 및 레저선박에 적용하는 하이브리드형 전기추진시스템 개발, 고 추진효율 프로펠러 개발, 연안 특성에 맞는 선박 선형 개발 등의 에너지 저감을 위한 다양한 기술 개발이 진행
[ 친환경 조타 및 시스템 시장규모 및 전망 ] (단위 : 천만 달러, %)
제품 시장현황 및 전망
구분‘15‘16‘17‘18‘19‘20CAGR
('13~'15)
세계시장 조타장치 69.3 65.1 61.0 57.2 53.7 50.4 -6.19
추진시스템 159.7 175.7 193.3 212.6 233.8 257.2 10.00
국내시장 조타장치 173.4 162.6 152.6 143.1 134.3 125.9 -6.19
추진시스템 399.3 439.2 483.2 531.5 584.6 643.1 10.00
4. 기술분석
가. 기술동향 분석

(1) 세계동향

  • 친환경 조타 및 시스템 기술의 지난 7년(‘10~’16) 간 출원동향26)을 살펴보면 연도별로 출원경향이 증가, 감소를 반복하고 있어 지속적으로 친환경 조타 및 시스템 관련 기술개발 활발
    • 각 국가별로 살펴보면 한국 출원경향은 급격히 증가-감소-증가 추세, 일본은 감소-증가-감소 추세, 유럽은 완만한 감소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미국도 출원건수를 유지
  • 국가별 출원비중을 살펴보면 한국이 58.9%로 최대 출원국으로 친환경 조타 및 시스템 기술을 리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본이 21.0%, 미국이 14.6%, 유럽이 가장 적은 5.5%의 비중을 차지
친환경 조타 및 시스템 세계동향

(2) 국내동향

  • 국내 출원인 동향을 살펴보면 대기업은 삼성중공업의 출원건수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중소기업에서는 파나시아의 출원건수가 높게 측정
  • 기업 이외의 주요출원인을 살펴보면 한국해양연구원, 한국과학기술원, 중소조선연구원, 한국선급등 연구소/공공기관의 출원이 다수 나타났으며, 대학은 울산대학교, 인하대학교, 부산대학교, 목포해양대학교의 출원이 높은 것으로 분석
5. 핵심요소기술 선정
  • 확정된 요소기술을 대상으로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핵심기술 선정위원회를 통하여 중소기업에 적합한 핵심기술 선정
  • 핵심기술 선정은 기술개발시급성(10), 기술개발파급성(10), 단기개발가능성(10), 중소기업 적합성(10)을 고려하여 평가

[ 친환경 조타 및 시스템 분야 핵심기술 ]

핵심요소기술 선정
분류핵심기술개요
친환경 추진시스템 하이브리드 추진시스템 기존의 화석연료만을 사용하는 추진시스템에서 디젤 및 전기를 같이 사용하여 효율을 극대화 하는 기술
연료전지 추진선박 설계기술 선박용 주 추진기관을 내연기관에서 연료전지추진시스템으로 전환 시 선박용으로 적합한 연료전지용량, 이에 따른 최적의 구동시스템 개발, 선박 일반배치, 선박구조 최적화, 선형개발 등의 선박설계 기술
고성능 조타시스템 자동 조타장치 및 제어기술 정해진 항로를 유지하여 선박의 방향을 자동적으로 제어하는 제어 및 시스템 기술
에너지 절감형 고성능 러더 기술 유체 저항을 최소화하여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할 수 있는 고성능, 고효율 러더 설계 기술
수중 소음 저감기술 캐비테이션 제어기술 선체표면 변동압력 및 소음 특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캐비테이션 발생 완화 및 지연 기술
저소음 고효율 추진기 설계 기술 수중소음의 가장 큰 원인이 되는 추진기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저감하는 동시에 효율을 최적화 하는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