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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기술로드맵 조회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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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선박엔진부품 및 전후처리 시스템
* 발행 년도 : 2016년
1. 기술로드맵

친환경 선박엔진부품 및 전후처리 시스템 기술로드맵

2. 개요
가. 정의 및 범위

- 정의 : 현재 “친환경 선박”이라 함은 IMO에서 논의되고 있는 신조선 에너지효율지수(EEDI, Energy Efficiency Design Index) 관련 요건을 만족할 수 있는 선박을 통칭함, 그러나 장기적인 관점에서 정의하였을 경우 선박으로부터 기인하는 모든 오염원으로부터 자유로운 선박을 “친환경 선박“이라고 정의

- 범위 : 친환경 선박엔진부품 및 전후처리 시스템 기술 분야는 친환경 엔진구성 주요부품, 이중연료 엔진용 부품, 엔진 주요 구성품 및 안전보조 장치, 전자제어 엔진용 부품 기술로 구분

3. 시장현황 및 전망분석
가. 시장현황 및 전망
  • 국제 유가가 안정기에 접어 들고 있고 친환경 연료인 LN{G, LPG에 대한 수요증가로 LNG 운반 선박, LNG(LPG)추진선박 등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며 2015년 이후에는 상선의 수요도 회복될 것으로 전망
  • 국제기구의 환경·안전규제의 강화로 선박 및 관련 기자재의 질적 변화가 요구되고 있고 대부분의 조선국에서 적극적인 대응강화
    • 이에 따라 선박엔진에 대한 연구개발 수요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특히 IMO Tier Ⅲ 기준이 2016년 1월1일 이후 발효 될 예정(MARPOL 66차)으로 친환경 연료인 LNG, LPG 추진 선박엔진의 개발 수요가 증대
    • 이러한 추세는 2030년 경 현존 선박의 개조 및 신조를 통해 세계 중대형 선박 선복량의 60% 이상이 가스연료(LPG, LNG 등) 선박으로 대처될 것으로 예측되어 관련 기자재 시장의 동반 성장도 예측
[ 친환경 선박엔진부품 및 전후처리 시스템 분야의 세계 시장규모 및 전망 ] (단위 : 백만달러, %)
제품 시장현황 및 전망
구분‘15‘16‘17‘18‘19‘20CAGR
('13~'15)
친환경엔진구성주요부품 0 1,500.0 2,500.0 4,150.0 6,902.8 11,481.7 66.3
이중연료엔진용부품류 121.8 133.2 145.7 159.4 174.3 190.7 9.4
엔진주요구성품 및안전보조장치 2626.0 2899.5 3201.4 3534.8 3902.9 4309.4 10.4
전자제어엔진용부품류 666.5 741.5 824.9 917.7 1,021.0 1,135.9 11.3
합 계 3,414.3 5,274.1 6,672.0 8,761.9 12,001.1 17,117.6 29.6
[ 친환경 선박엔진부품 및 전후처리 시스템 분야의 국내 시장규모 및 전망 ] (단위 : 백만 달러, %)
제품 시장현황 및 전망
구분‘15‘16‘17‘18‘19‘20CAGR
('13~'15)
친환경엔진구성주요부품 0 900.0 1,600.0 2,832.0 5,023.6 8,911.4 77.4
이중연료엔진용부품류 48.7 53.3 58.3 63.7 69.7 76.3 9.4
엔진주요구성품 및안전보조장치 1050.4 1159.8 1280.6 1413.9 1561.2 1723.8 10.4
전자제어엔진용부품류 263.0 290.9 321.7 355. 8 393.5 435.3 10.6
합 계 1,362.1 2,403.9 3,260.6 4,665.5 7,048.1 11,146.7 38.9
4. 기술분석
가. 기술동향 분석

(1) 세계동향

  • 친환경 선박엔진부품 및 전후처리 시스템 기술의 지난 7년(‘10~’16) 간 출원동향6)을 살펴보면 연도별로 출원경향이 증가, 감소를 반복하고 있어 지속적으로 친환경 선박엔진부품 및 전후처리 시스템 관련 기술개발 활발
    • 각 국가별로 살펴보면 한국 출원경향은 급격히 증가-감소-감소 추세, 일본 역시 증가-감소-감소 추세, 미국과 유럽은 유지하는 경향
  • 국가별 출원비중을 살펴보면 한국이 59.3%로 최대 출원국으로 친환경 선박엔진부품 및 전후처리 시스템 기술을 리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본이 21.3%, 미국이 14.2%로 2014년 이후 일본의 출원이 미국보다 감소하는 추세
친환경 선박엔진부품 및 전후처리 시스템 세계동향

(2) 국내동향

  • 국내 출원인 동향을 살펴보면 대기업은 현대중공업의 출원건수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중소기업에서는 파나시아의 출원건수가 높게 나타남
  • 기업 이외의 주요출원인을 살펴보면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한국기계연구원,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등 연구소/공공기관의 출원이 다수 나타났으며, 대학은 한국해양대학교, 목포대학교, 울산대학교, 동명대학교의 출원이 높은 것으로 분석됨
5. 핵심요소기술 선정
  • 확정된 요소기술을 대상으로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핵심기술 선정위원회를 통하여 중소기업에 적합한 핵심기술 선정
  • 핵심기술 선정은 기술개발시급성(10), 기술개발파급성(10), 단기개발가능성(10), 중소기업 적합성(10)을 고려하여 평가

[ 친환경 선박엔진부품 및 전후처리 시스템 분야 핵심기술 ]

핵심요소기술 선정
분류핵심기술개요
LNG 연료공급 기술 이중연료(Dual Fuel) 엔진부품 기술 (GVT) 필요에 따라 액체연료와 가스연료를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고효율 배기가스 저감용 이중연료 엔진부품 기술
LNG 연료공급시스템 기술 (고압방식) 환경규제 대응 및 고유가에 대응하여 친환경 연료인 LNG(액화천연가스)를 사용한 선박의 엔진에 LNG 연료를 공급하기 위한 기술
가스연료 엔진 및 BOG 처리 기술 BOG 처리시스템 기술 LNG가 기화되어 발생하는 BOG(Boil Off Gas) 활용기술의 효율성 및 경제성 향상을 위한 설계기술
가스연료 엔진부품 기술 선박 엔진에 대한 환경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친환경 가스연료 엔진부품 개발기술 및 연료공급 시스템 기술
연료 공급 및 제어 시스템 고압연료 분사펌프 및 분사밸브 개발기술 연료를 고압으로 압축하기 위한 플런저, 분사밸브 및 하우징의 고강도/고정밀 제조기술
전자제어식 연료분사 장치 개발기술 엔진 최적화를 위한 분사량 및 분사시기, 분사율 등을 제어하는 고신뢰성 제어시스템 개발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