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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기술로드맵 조회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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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완구 플랫폼 디자인
* 발행 년도 : 2016년
1. 기술로드맵

스마트 완구 플랫폼 디자인 기술로드맵

2. 개요
가. 정의 및 범위

- 정의 : 스마트 완구(Toy; 토이)는 일반적으로 기존 완구 제품의 특성과 무선통신, 인공제어장치 및 다중센서 등의 IT 기술이 융합한 형태의 제품을 의미. 이러한 스마트 완구의 특성을 활용하여 아동 및 성인 뿐 아니라 노인들의 치매 예방과 응급 상황 대처용으로 스마트 완구를 활용하기 위한 플랫폼 디자인 서비스가 대두

- 범위 : 조립형 블록 장난감 등의 기존 완구 제품에 무신통신 기능과 인공제어 장치 및 다중센서, LED 전광판, 카메라 등의 IT 기술 및 기능을 결합하는 기술이 포함

3. 시장현황 및 전망분석
가. 시장현황 및 전망
  • 글로벌 토이시장은 2018년까지 약 연평균 4%대 안정적인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되며, 전통 완구 및 게임 시장은 연평균 약 4.5% 성장할 것으로 전망
    • 2014년 글로벌 Toys and Games 시장은 글로벌 경제침체와 유럽 재정위기에도 불구하고 2013년 대비 약 4% 성장한 $152.8 billion을 기록
    • 이와 같은 완구 소비의 수요는 2018년까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며, 약 4%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
  • 전통완구의 대륙별 현황을 보면 중국, 태국, 말레이시아 등 아시아 지역 국가들의 성장세가 가장 높을 것으로 전망되는 반면, 북미, 서유럽 등 선진국 시장은 약 2.3% 성장이 전망되어 사실상 시장이 정체
[ 스마트 완구 플랫폼 제품의 세계 시장규모 및 전망 ] (단위 : 백만 달러, %)
제품 시장현황 및 전망
구분‘15‘16‘17‘18‘19‘20CAGR
('13~'15)
세계시장 3.82 4.98 6.02 6.97 7.83 8.38 17.0%
 
나. 국내시장
국내 완구 시장의 규모는 1.2조원으로 스마트 완구시장은 태동기라고 볼 수 있으며 특히 스마트완구 플랫폼 시장의 국내 시장 규모를 분석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음
  • 글로벌 업체와 손잡은 국내 기업들은 발빠르게 제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특히 2019년까지 국내 초등학교에서 코딩교육이 의무화되면서 학습능력까지 더해진 ‘융합형 완구 플랫폼’ 산업은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
  • 미래창조과학부의 「신산업 창조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사업단은 지능형 완구시장과 영유아 교육시장 등에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기 위한 스마트 블록의 사업화를 적극 추진 중
    • 841억 달러 규모 세계 완구시장(’12년 기준, 미국 장난감협회), 2조 7,000억원 규모 국내 영유아교육시장(’13년 기준, 육아정책연구소) 등에서 신시장 창출
    • 우선, 지난 6월에는 ㈜로보로보에 기술이전을 마치고 아이들이 블록을 가지고 놀면서 자연스럽게 소프트웨어를 배울 수 있는 “만지는 코딩교육” 컨셉을 중심으로 내년 3월 방과 후 교육시장을 타겟으로 한 제품을 ㈜로보로보와 공동 출시할 계획
4. 기술분석
가. 기술동향 분석

(1) 세계동향

  • 스마트 완구 플랫폼 디자인 기술의 지난 7년(‘10~’16) 간 출원동향30)을 살펴보면 연도별로 출원경향이 증가와 감소를 반복하고 있어 지속적으로 디자인 / 스마트 완구 플랫폼 디자인 관련 기술 개발이 활발
    • 각 국가별로 살펴보면 미국의 출원경향은 소폭 감소 후 증가 추세를, 유럽은 완만한 감소 후 증가 추세를, 일본 감소-증가-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한국도 보합세로 출원건수를 유지
  • 국가별 출원비중을 살펴보면 미국이 71.4%로 최대 출원국으로서 디자인 / 스마트 완구 플랫폼 디자인 기술을 리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럽이 13.2%, 일본이 12.9%로 비슷한 수준의 출원비중을 보이고 있으며, 한국은 극히 미미한 수준
스마트 완구 플랫폼 디자인 세계동향

(2) 국내동향

  • 국내 출원인 동향을 살펴보면 대기업의 출원은 조시되지 않았고, 중소기업에서는 주식회사 에프지아이의 출원건수가 2건으로 높게 나타남
  • 기업 이외의 주요 출원인으로 연구소/공공기관과 대학에서는 출원이 조사되지 않았음
5. 핵심요소기술 선정
  • 확정된 요소기술을 대상으로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핵심기술 선정위원회를 통하여 중소기업에 적합한 핵심기술 선정
  • 핵심기술 선정은 기술개발시급성(10), 기술개발파급성(10), 단기개발가능성(10), 중소기업 적합성 (10)을 고려하여 평가

[ 스마트완구 플랫폼 디자인 분야 핵심기술 ]

핵심요소기술 선정
분류핵심기술개요
실감 UI/UX기반 인터랙션 음성 인식 기술 음성인식(아동, 노인의 응급상황)과 간단한 대화로 응급상황 대체를 기대하는 기술
스마트토이와 인터랙션 기술 스마트토이에 내장된 근거리무선통신(NFC) 칩 기술
IoT 기술 구입한 장난감에 통신 기능과 센서, LED, 전광판, 카메라 등의 기능을 결합한 기술
IoT 연동 기술 기존 장난감(조립형 블록 등)의 통신기능, 센서 등의 스마트 완구 플랫폼과 관련된 IoT 디자인 기술
제어 및 구동 감지 제어 알고리즘 기술 개발 감지 센서의 신호를 받았을 때 원하는 동작 및 반응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카메라 인식 및 촬영 기술 개발 시각 기능을 대신하여 사물을 인식하고 동영상 등으로 기록하여 디스플레이를 통해 시각화 할 수 있는 기술
LED 디스플레이 기술 개발 인지에 대한 반응을 시각적으로 사용자에게 표현 할 수 있는 기술
감성형 센서네트워크UX 음성 및 터치 인식기술 음성이나 촉각에 반응할 수 있는 유저인터페이스 또 는 사용자 경험(UX) 기술
감지 감각형 감지 센서 응용 개발 빛, 소리, 압력, 거리 등 인간의 감각을 대신해 감지할 수 있는 센서 기술 및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