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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기술로드맵 조회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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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아웃도어
* 발행 년도 : 2016년
1. 기술로드맵

스마트 아웃도어 기술로드맵

2. 개요
가. 정의 및 범위

- 정의 : 도시를 벗어나 자연과 인간이 활동(activity)하는데 필요한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와 융합된 아웃도어 용품 모두를 지칭하는 제품

- 범위 : 스마트 아웃도어 의류는 정보기술(IT)과 섬유기술이 융합된 첨단 의류임. 옷이 주변 환경이나 상황, 그리고 인체의 자극을 스스로 감지해 착용자의 몸을 안전하게 보호해 주며, 의류에 각종 신호전달기술이 적용되고, 여러 디지털 장치들을 내장함으로써 디지털 기능이 언제 어디서나 사용될 수 있도록 고안된 신종 의류 제품과 이를 양산하는 기술까지 포함

3. 시장현황 및 전망분석
가. 시장현황 및 전망
  • 세계 아웃도어 시장의 규모는 총 430억 유로(2008년 말 기준, 한화 약 64조 5,000억원)에 이르며, 이 중 의류가 가장 큰 비중인 약 49%를 차지하고 있음. 또한 아웃도어 장비 28%, 신발 23%를 차지하고 있음. 시장은 점진적인 성장이 전망되며, ′18년까지 125억불 규모로 성장될 것으로 전망됨
  • 또한 스마트기능을 부여하는 웨어러블 스마트기기의 세계시장은 모든 분야에서 2021년까지 높은성장이 기대되며, 특히 스포츠와 피트니스 분야에서 2016년까지 주목할 만한 성장이 기대되어 이는 2016년∼2021년까지 의료와 헬스케어 분야에 긍정적인 전망이 예측됨
    • 2021년에는 의류/헬스케어 분야가 패션/엔터테인먼트 분야를 제치고 가장 큰 시장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며, 지금은 작은 규모를 차지하는 건축분야에서도 발열 바닥재를 중심으로 큰 성장이 예상됨
[ 웨어러블 스마트기기의 세계시장 규모 ] (단위: 백만유로)
제품 시장현황 및 전망
구분‘15‘16성장률 (’11→’16)‘21성장률 (’16→’21)
Fashion Entertainment 21.5 97.0 35.2% 472.0 37.2%
Sports Fitness 29.0 79.0 22.2% 211.0 21.7%
Medical Healthcare 11.5 42.0 29.6% 640.0 72.4%
Transportation 27.0 103.0 30.7% 215.0 15.9%
Protection Safety/Military 57.2 130.0 17.9% 310.0 19.0%
Home/Architecture/Other 42.0 74.0 12.0% 96.0 5.3%
합 계 188.2 525.0 22.8% 1,944.0 29.9%
[ 아웃도어 패션 분야의 국내 시장규모 및 전망 ] (단위: 조원, %)
제품 시장현황 및 전망
구분‘15‘16‘17‘18‘19‘20CAGR
('13~'15)
국내시장 6.80 6.98 7.29 7.48 7.68 7.88 1.9
4. 기술분석
가. 기술동향 분석

(1) 세계동향

  • 스마트 아웃도어 용품 기술의 지난 7년(‘10~’16) 간 출원동향22)을 살펴보면 연도별로 출원경향이 증가와 감소를 반복하고 있어 지속적으로 스마트 아웃도어 용품 관련 기술 개발이 활발함
    • 각 국가별로 살펴보면 미국의 출원경향은 급격히 증가-감소-증가 추세를, 일본과 유럽은 증가 후 감소 추세를, 한국은 감소 후 증가 추세를 나타냄
  • 국가별 출원비중을 살펴보면 미국이 41.5%로 최대 출원국으로서 스마트 아웃도어 용품 기술을 리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본이 28.2%로 뒤를 따르고 있고, 유럽이 17.0%, 한국이 13.3%로 비슷한 수준의 출원비중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스마트 아웃도어 세계동향

(2) 국내동향

  • 국내 출원인 동향을 살펴보면 대기업은 출원 조사되지 않았고, 중소기업으로 주식회사 유노비전과 (주)디자인파크개발이 각각 2건으로 출원건수가 높게 나타남
  • 기업 이외의 주요 출원인을 살펴보면 연구소/공공기관으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섬유소재 연구원 등이 각각 1건씩의 출원이 있고, 대학으로는 한라대학교와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이 각각 1 건씩의 출원이 있어 미미한 편임
5. 핵심요소기술 선정
  • 확정된 요소기술을 대상으로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핵심기술 선정위원회를 통하여 중소기업에 적합한 핵심기술 선정
  • 핵심기술 선정은 기술개발시급성(10), 기술개발파급성(10), 단기개발가능성(10), 중소기업 적합성 (10)을 고려하여 평가

[ 스마트 아웃도어 용품 분야 핵심기술 ]

핵심요소기술 선정
분류핵심기술개요
소재 아웃도어 소재, 염착소재 기술 아웃도어에 적용되는 전도성 섬유를 사용한 스마트 아웃도어 소재 기술 개발
ICT 관련 아웃도어 용품 적용 게임, 어플 기술 야외 활동의 재미를 더해주는 아웃도어 게임과 사용자 편의성과 유용성이 강화된 아웃도어 어플 기술
스마트폰 전용 장갑 개발 기술 추운 겨울에도 스마트폰 사용이 가능하며, 착용감, 온열감 및 고민감성의 성능을 갖는 정전식 터치 장갑개발 기술
아웃도어 용품의 블루투스 개발 기술 MP3, 스피커 등 음악장비들 등 캠핑장비로 흡수되어 널리 쓰이는 IT기기에 대한 아웃도어 전용 저전력 블루투스 통신 기술
태양열 충전/친환경 에너지 친환경 연료 기술 ‘볏짚탄’ 등 아웃도어 환경에서의 바비큐 연료에 대해 인체에 무해한 웰빙 친환경 연료 개발 기술
야외 태양열 충전 기술 태양열로 작동하는 신재생에너지, 공기주입식 태양빛 충전 등불 등 야외에서도 충전이 가능한 고효율 친환경 충전기술
스마트 기기 충전 배터리 기술 캠핑장에서 충분하지 않은 전기를 보충해주는 초경량 고효율 웨어러블 스마트 충전배터리 기술
무연료 제품 개발 기술 연료 사용 없이도 작동이 가능한 아웃도어용 친환경 무연료 제품 개발 기술
생활방수 아웃도어 용품에 유익한 방수 기술 아웃도어 환경에 적합한 고지속성 생활방수 기술
식음료 자체발열 음료 핫캔 기술 아웃도어 환경에서 자체 발열을 통하여 언제 djelp서도 따뜻하게 먹을 수 있는 휴대용 아웃도어 스마트 캔 기술
자체발열 휴대 음식 기술 자체 발열 기능으로 별도의 연료 없이 음식 취사가 가능한 아웃도어 간편 휴대음식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