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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기술로드맵 조회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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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 / VR 기반 운동기구
* 발행 년도 : 2016년
1. 기술로드맵

AR / VR 기반 운동기구 기술로드맵

2. 개요
가. 정의 및 범위

- 정의 : AR / VR 기반 운동기구란 현실세계와 3D 가상 이미지를 실시간으로 결합시켜 운동의 흥미를 유발하고 그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는 운동기구를 의미

- 범위 : AR / VR 기반 운동기구는 신체부위별 운동기구, 시각정보용 웨어러블 안경, 증강현실 시스템으로 구분되며, 컴퓨터로 시뮬레이션 되는 가상환경(virtual environment), 현실세계와 가상세계를 이질감 없이(seamless) 연결하는 인터페이스(interface), 그리고 인간의 인지 과정에 기반한 휴먼팩터(human factor)를 고려하여 최적화된 제어 기술로 분류

3. 시장현황 및 전망분석
가. 시장현황 및 전망
  • 국내 VR·AR 기반 시장규모가 최근 들어 급성장하는 모습이었다면, 글로벌 성장속도는 더욱 빠른 추이를 보임. Digi-Capital에 따르면 VR·AR 기반 시장규모는 약 1,500억 달러로 향후 5년간 연평균 100% 수준의 가파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
  • TrendForce는 2016년 VR시장규모가 총 67억 달러까지 성장하며, 만약 애플이 VR·AR 기반시장에 뛰어들 경우 2020년 까지 약 700억 달러까지 시장규모가 커질 것으로 내다봄
  • 현재 각 주요 리서치센터에서 내놓은 VR·AR 기반 시장 성장세들은 모두가 판이하지만 예상치를 종합하였을 때 향후 5년간 VR·AR 기반 시장이 초고속 성장세를 보일 것임에는 이견이 없음
  • 글로벌 시장에서는 IT 기업들이 스마트폰에 이은 차세대 성장 동력 확보를 목적으로 VR·AR 기반 시장에 진입하여 새로운 형태의 전용기기 출시, VR·AR 기반 콘텐츠 플랫폼 개발 등을 활발하게 전개 하면서 시장 인프라를 조성 중
  • 2014년 Facebook이 20억 달러에 VR 전문 업체 ‘Oculus’를 인수한 것을 시작으로 삼성, 구글, 소니, HTC 등 글로벌 IT업체들이 앞 다투어 VR 기기시장에 뛰어들고 있어 VR기기가 보편화될 것이란 기대감 증가
  • AR/VR기반 운동기구와 관련된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에 대한 세계 시장 규모는 2015년 7조원에서 급격하게 성장하며 2020년에는 126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함
[ AR·VR 및 AR·VR 기반 운동기구 분야의 세계 시장규모 및 전망 ] (단위 : 조원, %)
제품 시장현황 및 전망
구분‘15‘16‘17‘18‘19‘20CAGR
('13~'15)
가상현실 4.1 7.4 13.3 24.0 43.3 78.0 77.6
증강현실 2.5 4.4 7.7 13.5 23.8 41.8 76.8
혼합현실 0.459 0.779 1.332 2.245 3.810 6.469 69.4
합계 7.059 12.579 22.332 39.745 70.91 126.269 76.7
[ AR·VR 및 AR·VR 기반 운동기구 분야의 국내 시장규모 및 전망 ] (단위 : 억원, %)
제품 시장현황 및 전망
구분‘15‘16‘17‘18‘19‘20CAGR
('13~'15)
하드웨어 8,805 12,678 18,255 26,286 37,848 57,497 32.5
소프트웨어 831 1,057 1,346 1,713 2,180 2,774 27.3
합계 9,636 13,735 19,601 27,999 40,028 57,271 32.1
4. 기술분석
가. 기술동향 분석

(1) 세계동향

  • AR/VR 기반 운동기구 기술의 지난 7년(‘10~’16) 간 출원동향16)을 살펴보면 연도별로 출원경향이 증가와 감소를 반복하고 있어 지속적으로 AR/VR 기반 운동기구 관련 기술 개발이 활발함
    • 각 국가별로 살펴보면 미국의 출원경향은 급격한 증가 추세를, 일본과 유럽은 소폭 증가와 감소 추세를, 한국은 소폭 증가와 감소 후 대폭 증가 추세를 보임
  • 국가별 출원비중을 살펴보면 미국이 54.8%로 최대 출원국으로서 AR/VR 기반 운동기구 기술을 리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국이 32.6%로 뒤를 따르고 있고, 일본이 7.4%, 유럽이 5.2%로 비슷한 수준의 출원비중을 보이고 있으나 다소 미미한 편임
AR / VR 기반 운동기구 세계동향

(2) 국내동향

  • 국내 출원인 동향을 살펴보면 대기업은 삼성전자 주식회사의 출원건수가 3건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중소기업으로는 주식회사 누가의료기와 네오팩트의 출원건수가 각각 3건씩으로 높게 나타남
  • 기업 이외의 주요 출원인을 살펴보면 연구소/공공기관으로 방위사업청이 2건, 한국전기연구원 등이 각각 1건씩 있고, 대학으로는 동서대학교 산학협력단이 5건, 선문대학교 산학협력단 등이 각각 2건, 홍익대학교 세종캠퍼스 산학협력단 등이 각각 1건씩의 출원을 나타냄
5. 핵심요소기술 선정
  • 확정된 요소기술을 대상으로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핵심기술 선정위원회를 통하여 중소기업에 적합한 핵심기술 선정
  • 핵심기술 선정은 기술개발시급성(10), 기술개발파급성(10), 단기개발가능성(10), 중소기업 적합성 (10)을 고려하여 평가

[ AR, VR 기반 운동기구 분야 핵심기술 ]

핵심요소기술 선정
분류핵심기술개요
운동기구 소재 및 측정기술 신체별 실내운동기구 소재, 측정기술 각종 센서들과 음성·영상 정보를 실시간으로 서버에 전달하고 사용자와 인터렉션 할 수 있는 AR·VR 기반 운동기구 소재 및 제작 기술
시각 정보용 웨어러블 안경 특수 안경 소재/기구 시스템 기술 보급형/고급형 HMD 소재 및 제작 기술과 더불어 각종 센서들을 장착하여 실시간으로 AR·VR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기구와 소재를 제작하는 기술
증강현실 구현을 위한 AR·VR/카메라 모듈 기술 360도 카메라를 포함하는 AR·VR 정보를 생성하는 카메라 모듈 저전력/소형화 및 패키징 기술
가상·증강현실 시스템 디스플레이 개발 기술 보급형/저급형 HMD를 이용한 연동 기술과 각종 AR·VR 운동기구 센서들의 정보를 통합하여 표시해 주는 영상장치 개발 기술
운동 상태 검출센서 기술 다양한 사용자의 움직임과 인터렉션을 실시간으로 감지하여 AR·VR 운동기구로 전달하여 주는 센서 기술과 검출센서의 저전력/소형화 및 패키징 기술
음성신호 검출 기술 사용자의 음성 정보를 실시간으로 감지/인지하여 AR·VR 운동기구 및 서버로 전달하여 주는 센서 기술과 검출센서의 저전력/소형화 및 패키징 기술
영상 합성 기술 각종 센서에서 전달되는 정보와 사용자의 인터렉션 정보에 따라 실시간으로 AR·VR 영상 정보를 합성/분리하는 기술
기본 콘텐츠와 기록, 서비스 DB 기술 AR·VR 운동기구로부터 생성되는 모든 콘텐츠를 저장하고 DB화 하는 실시간 정보 저장/서비스 기술
영상 전송 서버 개발 기술 각종 센서에서 전달되는 정보와 사용자의 인터렉션정보에 따라 실시간으로 AR·VR 영상 정보를 저장하고 전송할 수 있는 서버 구축 및 운용 기술
운동기구 상태 조절 제어부 개발 기술 AR·VR 운동기구를 실시간으로 제어할 수 있는 임베디드 시스템 제작 및 패키징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