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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기술로드맵 조회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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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 VR 기반 지식서비스
* 발행 년도 : 2016년
1. 기술로드맵

AR, VR 기반 지식서비스 기술로드맵

2. 개요
가. 정의 및 범위

- 정의 : AR(Augmented Reality): 현실 공간과 사물에 증강된 디지털 콘텐츠를 내재시킴으로써 사용자에게 보다 많은 체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

VR(Virtual Reality): 특수 몰입형 인터페이스 장치를 통해서 컴퓨터로 시뮬레이션 되는 가상의 콘텐츠를 체험하는 기술

- 범위 : AR, VR 기반 지식서비스: 가상화 기술을 활용하여 업무지식, 고객정보, 제품정보, 매뉴얼 등을 지식화하여 실감있게 전달함으로써 생산성 향상, 소비자 편의성 증대, 문제해결의 신속성 및 정확성 향상등에 이바지하는 지식서비스 기술

3. 시장현황 및 전망분석
가. 시장현황 및 전망
  • 세계 AR, VR 시장 규모는 2014년부터 시장이 본격적으로 형성되어 2015년 23억 달러, 2016년 49억 달러에 이르며, 2018년에는 383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
    • 초기 AR, VR 시장은 HMD 디바이스와 게임 소프트웨어 시장이 주류를 이루겠으나, 2017년 이후 다양한 콘텐츠와 소프트웨어가 확대되면서 콘텐츠와 소프트웨어 시장이 전체 AR, VR 시장의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
[ AR, VR 분야의 세계 시장규모 및 전망 ] (단위 : 억 달러, %)
제품 시장현황 및 전망
구분‘15‘16‘17‘18‘19‘20CAGR
('15~'20)
세계시장 23.1 49.5 171.7 383.4 551.8 708.7 98.4
[ VR 분야의 국내 시장규모 및 전망 ] (단위 : 억 원, %)
제품 시장현황 및 전망
구분‘15‘16‘17‘18‘19‘20CAGR
('15~'20)
국내시장 9,636 13,735 19,601 27,999 40,028 57,271 42.7
4. 기술분석
가. 기술동향 분석

(1) 세계동향

  • 가상현실 기반 지식서비스 기술의 지난 7년(‘10~’16) 간 출원동향51)을 살펴보면 연도별로 조금씩 증가하는 상태로 출원이 유지하고 있어 가상현실 기반 지식서비스 기술개발 활동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 각 국가별로 살펴보면 한국의 출원경향은 소폭 감소하다가 ‘13년도에 증가되는 추세에 있으며, 미국의 출원경향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고, 일본의 출원경향은 조금씩 감소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음
  • 국가별 출원비중을 살펴보면 미국이 54.7%로서 최대 출원국으로 가상현실 기반 지식서비스 기술이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국이 24.3%, 일본이 11.1%, 유럽이 9.9%로 국가별 출원비중을 보이고 있음
AR, VR 기반 지식서비스 세계동향

(2) 국내동향

  • 국내 출원인 동향을 살펴보면 대기업은 에스케이플래닛, 현대자동차, 포스코 등 IT, 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에 출원인이 상위그룹에 있었으며, 중소기업에는 쓰리디팩토리, 쓰리디아이픽쳐스등 3차원, 증강현실을 이용한 다양한 솔루션 기업의 출원건수가 다수 나타남
  • 기업 이외의 주요출원인을 살펴보면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등이 출원이 나타나고 있으며, 대학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금오공과대학교 등 다양한 대학이 참여하고 있으나, 특허 출원건수는 소수로 출원하는 경향으로 나타남
5. 핵심요소기술 선정
  • 확정된 요소기술을 대상으로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핵심기술 선정위원회를 통하여 중소기업에 적합한 핵심기술 선정
  • 핵심기술 선정은 기술개발시급성(10), 기술개발파급성(10), 단기개발가능성(10), 중소기업 적합성 (10)을 고려하여 평가

[ AR, VR 기반 지식서비스 분야 핵심기술 ]

핵심요소기술 선정
분류핵심기술개요
플랫폼 기술 소프트웨어 플랫폼 기술 산업현장에서 소요되는 기술 지식, 아이디어, 정보 등을 공유 화하고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 구현기술
콘텐츠 제작기술 몰입형 시각화 기술 실사영상 및 가상영상을 합성하여 실제와 가상의 사용자의 위치를 추적하면서 실제 환경에서 체험을 할 수 있는 기술
체감형 시뮬레이션 기술 모션인식 기술과 융합하여 산업현장에서 발생되는 환경을 가상현실에서 직접 체험을 할 수 있는 기술
홀로그램형 시뮬레이션 기술 3D 입체영상을 통하여 각종 산업정보, 제품정보를 실사와 유사하게 지식을 공유할 수 있는 콘텐츠 생성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