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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기술로드맵 조회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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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맞춤형 스마트러닝
* 발행 년도 : 2016년
1. 기술로드맵

개인맞춤형 스마트러닝 기술로드맵

2. 개요
가. 정의 및 범위

- 정의 : 소외 계층의 학습 접근성을 제고하기 위한 사회적 필요기술과 학습자간의 협업을 지원하는 기능과 협업에 의하여 생성된 지식 커뮤니티를 구성하고 지식의 클라우드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

- 범위 : 학습자-학습자, 학습자-교수자, 학습자-콘텐츠간의 소통 (communication), 협력 (collaboration), 참여 (participation), 개방, 공유 기능이 가능하도록 하는 ICT 기술을 활용하여 수직적이고 일방적인 전통적인 교수, 학습 방식을 수평적, 쌍방향적, 참여적, 지능적, 그리고 상호작용적인 방식으로 전환하여 학습의 효과를 높이고자 하는 총체적인 접근

3. 시장현황 및 전망분석
가. 시장현황 및 전망
  • 세계 이러닝 시장규모는 ’15년 1,212억 달러 → ’20년 2,299억 달러로 연평균 성장률(전망) 15.9%이며, 아태지역의 높은 성장세 예상
  • 고속 인터넷 보급확산, 글로벌 경제위기 이후 교육·훈련 비용절감을 위한 이러닝 도입 확대 등으로 수요가 급격히 증가
  • 빠르게 발전하는 IT 기술‧인프라가 이러닝 산업 패러다임 변화 및 수요 창출
[ 이러닝산업 세계 시장규모 및 전망 ] (단위 : 억 달러, %)
제품 시장현황 및 전망
구분‘15‘16‘17‘18‘19‘20CAGR
('13~'15)
세계시장 1,212 1,421 1,649 1,872 2,094 2,299 15.9
[ 이러닝산업 국내 시장규모 및 전망 ] (단위 : 억 원, %)
제품 시장현황 및 전망
구분‘15‘16‘17‘18‘19‘20CAGR
('13~'15)
국내시장 34,851 37,883 41,179 44,761 48,656 52,889 8.7
4. 기술분석
가. 기술동향 분석

(1) 세계동향

  • 참여형 스마트러닝 기술의 지난 7년(‘10~’16) 간 출원동향31)을 살펴보면 연도별로 출원경향이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어 참여형 스마트러닝 기술개발 활동이 지속적으로 활발하게 나타나고있음
    • 각 국가별로 살펴보면 한국의 출원경향은 지속적으로 유지하다가 조금씩 감소하는 추세, 미국의 출원경향은 점차적으로 증가하는 추세, 일본 출원경향은 점차적으로 감소 추세로 나타나고 있는 경향을 보이고 있음
  • 국가별 출원비중을 살펴보면 한국이 41.5%로서 최대 출원국으로 참여형 스마트러닝 기술이 활발히 전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미국이 38.7%, 일본이 16%, 유럽이 3.7%로 국가별 출원비중을 보이고 있음
개인맞춤형 스마트러닝 세계동향

(2) 국내동향

  • 국내 출원인 동향을 살펴보면 대기업은 삼성전자, 에스케이텔레콤, 케이티, 두산동아, 삼성에스 디에스 등이 상위그룹에 형성되어 있으나, 대기업 참여는 높지 않은 것으로 판단되며, 중소기업에는 유비온, 테크빌닷컴, 테라클 등 교육 콘텐츠, e-러닝 분야의 기업의 출원건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 기업 이외의 주요출원인을 살펴보면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삼성경제연구소 등으로 나타났으며, 대학도 다수의 대학이 본 분야에 다수 참여하고 있어 본 분야에 대한 대학의 연구개발이 활발한 것으로 나타남
5. 핵심요소기술 선정
  • 확정된 요소기술을 대상으로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핵심기술 선정위원회를 통하여 중소기업에 적합한 핵심기술 선정
  • 핵심기술 선정은 기술개발시급성(10), 기술개발파급성(10), 단기개발가능성(10), 중소기업 적합성 (10)을 고려하여 평가

[ 개인맞춤형 스마트러닝 분야 핵심기술 ]

핵심요소기술 선정
분류핵심기술개요
집단지성 콘텐츠 활용기반기술 자가성장형 학습 콘텐츠/제작자 평판도 측정 생산자의 유형, 소비자의 만족도, 콘텐츠의 생성 시간 등을 분석하여 콘텐츠의 평판도가 동적으로 변하여 계산되는 평판도 측정 기술
학습콘텐츠 확산 및 활용기술 사용자 소비이력 기반 맞춤형 학습 콘텐츠 추천 콘텐츠 추천 기술로 고객 개인별로 스타일과 선호도를 파악하고, 고객 개개인의 동적인 행위를 분석하여 다양한 관점에서의 선호도를 추출하고 이를 학습함으로써, 각 개인별로 다른 서비스 또는 콘텐츠를 제공함
온라인 유통 및 거래 시스템 디지털 학습 콘텐츠 자동 관리 디지털 학습 플랫폼의 콘텐츠를 자동 관리하는 기술
디지털 콘텐츠 유통 및 확산 디지털 콘텐츠의 유통 및 확산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