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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기술로드맵 조회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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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형 자동차 보안
* 발행 년도 : 2017년
1. 기술로드맵

지능형 자동차 보안 기술로드맵

2. 개요
가. 정의 및 범위
  • 정의 : 기술융합을 통해 안전성 및 편의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킨 자동차인 지능형 자동차의 안전성 강화를 위해 요구되는 보안 기술
  • 범위 : 센서 데이터 위/변조 방지 기술, 차내망 보안 키관리 기술, ECU 간 통신 보안 기술 등이 포함되는 자동차 전장 플랫폼 및 IVN 보안 분야와 WAVE 기반 V2X 보안 기술, V2P 보안 기술 등이 포함되는 차량 외부 네트워크 보안 분야를 포함
나. 주요 제품

[ 자동차 전장 플랫폼 및 IVN 보안 분야 ]

주요제품 분류표
전략제품세부 기술개요
차량 내부망 보안 제품 센서 데이터 위/변조 방지 기술 지능형 자동차의 주변 사물을 인식하기 위한 카메라, 레이더 등으로부터 수집한 데이터의 위/변조 방지 기술
OBD(Onboard Diagnostic)-II 해킹 방지 기술 자동차 내부 진단 인터페이스인 OBD-II를 통하여 차내망으로 접속하는 디바이스에 대한 인증 기술 및 차내망으로 유입되는 악성코드 탐지 및 대응 기술
차내망 보안 키관리 기술 자동차 내부 네트워크에서 암호화 및 인증 등을 수행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암호화/복호화키 및 차량인증서 의 안전한 생성/폐기/저장/관리 기술
ECU 간 통신 보안 기술 자동차 내부의 센서 및 ECU 간 전송되는 데이터의 암/복호화 및 ECU 개체 인증을 통한 ECU간 통신 보안 기술

[ 차량 외부 네트워크 보안 분야 ]

주요제품 분류표
전략제품세부 기술개요
차량외부망 보안 제품 WAVE 기반 V2X 보안 기술 국제표준(IEEE 1609.2)의 규격을 준수하며, V2V/V2I 네트워크 상의 송수신되는 메시지의 암호화, 위변조 방지, 인증 기능을 제공
이동통신(5G, LTE) 기반 V2X 보안 기술 이동통신(5G 및 LTE)기반의 V2I 네트워크 상의 송수신되는 메시지의 암호회, 위변조 방지 및 인증 기능을 제공
차량 인포테인먼트 보안 기술 차량의 인포테인먼트 기기로 활용되는 디바이스 및 네비게이션, 스마트폰 등 차량과 통신 기능을 가지는 단말에 대한 상호 인증 및 접근 제어 기능 제공
V2P 보안 기술 차량과 보행자 간의 통신에 있어서, 보행자와 차량 간의 안전한 통신 기능을 제공하며, 보행자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는 기능을 제공
차량 인프라/클라우드 보안 기술 차량 빅데이터의 실시간 처리 및 차량의 이상징후 탐지를 통한 이상행위 차량 탐지 기능을 제공. 또한, 차량 공개키기반 구조( PKI, Public-Key Infrastructure)를 제공함.
3. 시장현황 및 전망분석
가. 세계시장

지능형 자동차 보안 시장은 연평균 9.8% 성장해 2021년까지 3,200만 달러 규모로 설장할 것으로 전망

[ 지능형 자동차 보안 세계 시장규모 및 전망 ]

(단위 : 백만 달러, %)

[ 지능형 자동차 보안 세계 시장규모 및 전망 ]
구분‘16‘17‘18‘19‘20‘21CAGR
세계시장 20 22 24 26 29 32 9.9

* 출처 : MarketsandMarkets(2016) 자료로 추정 계상

나. 국내시장

‘16년 자동차 융합보안 시장은 1,289억 원으로, 연평균 10.8% 성장해 ‘21년에는 2,149억 규모에 이를 전망

[ 자동차 융합보안 국내 시장규모 ]

(단위 : 억 원, %)

[ 자동차 융합보안 국내 시장규모 ]
구분‘16‘17‘18‘19‘20‘21CAGR
국내시장 1,289 1,378 1,499 1,649 1,849 2,149 10.8

* 출처 : 한국정보산업협회, 융합보안산업 시장전망 및 경쟁력강화 방안 연구, 2016 발췌

4.기술분석
가. 기술환경 분석

국내외 정책 동향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한국인터넷진흥원과 함께 자동차 제조사 및 보안 업계 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해 '스마트카·스마트교통 시스템 보안 표준 가이드라인'을 내놓을 예정
  • 한국은 부처간 합동으로 자동차, 도로, ICT 통합 연구 개발을 추진을 위한 “스마트 자동차 추진단”을 구성하여 범부처 간 연구개발 필수 기술로 추진되고 있음(2014, KEIT PD 이슈리포트)

    산업부는 고안전 자율주행 부품/서비스/차량 개발, 과기정통부는 ICT/클라우드 기반 교통서비스 및 차량통신 및 차량통신망 보안 기술 개발, 국토부는 자율주행지원을 위한 법/제도 개선, 시험 평가/인증 및 도로 인프라 개발 등으로 역할을 지정함

  • 미국 교통부 산하 도로교통안전국(NHTSA)에서는 자율주행기술 분야의 산업 발전을 촉진하고, 차량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하여, 미국 전체 국가 차원에서의 가이드라인을 발표함(미 연방 자율주행자동차 정책, 2016.09)

    • 가이드라인에서는 자율주행차량 안전에 관한 조항을 제시하고 있으며, 차량 성능, 국가 정책, 미국 NHTSA의 규제 현황, 신규 규제 도구 등으로 구성되며, 차량으로부터 수집되는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지침을 포함함
    • 또한, 미국 교통부 산하 도로교통안전국(NHTSA)에서는 모든 소형 차량을 대상으로 차량 간 통신 기술 적용을 의무화하는 규제 도입안을 발표함(2016), 좌회전 보조 장치 및 교차로 이동 보조 장치등의 도입과 함께 연간 약 60만건의 충돌사고와 약 1000명의 인명 피해 사고를 줄일 것으로 전망함
  • 독일은 커넥티드 차량의 개인정보 및 데이터 보호를 위한 결의안을 채택하여, 커넥티드 차량의 제조업체 또는 서비스 제공업체에 개인정보가 사용자의 동의에 의해 이전된 경우에도 사용자는 개인정보의 사용 및 통제 가능한 법적 위치에 있어야 함을 정의하여, 개인정보보호의 중요성을 강조함(2014.09)
5.핵심요소기술 선정

확정된 요소기술을 대상으로 중소기업에 적합한 핵심요소기술 선정

[ 지능형 자동차 보안 분야 핵심요소기술 ]

지능형 자동차 보안 분야 핵심요소기술
분류핵심요소기술
자율주행 자동차 보안 전기제어장치 보안 기술
환경 인식 시스템 공격에 대한 방어 기술
자동차 통신 보안 전자제어장치간 통신 보안 기술
자동차-외부 네트워크간 통신 보안 기술
자동차간 통신 보안 기술
운전자 프라이버시 운전자 개인정보 수집 기준 정립
자동차의 과도한 개인정보 수집 방지 위한 정보보호 기술
외부 공격자의 악의적인 프라이버시 침해로부터의 정보보호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