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유망기술찾기

유망기술검색

유망기술찾기 유망기술검색

중소기업 기술로드맵 조회결과

로드맵 분류표 보기    
항공전자 통신 네트워크
* 발행 년도 : 2016년
1. 기술로드맵

항공전자 통신 네트워크 기술로드맵

2. 개요
가. 정의 및 범위

- 정의 : 항공전자체계가 고도화됨에 따라 항공전자 계통별로 모듈화되고 모듈 간 정보 교환 및 융합을 통해 비행제어 및 미션 등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정보 전달 체계를 항공전자 통신 네트워크라고 함

- 범위 : 최신 항공전자 통신 네트워크 기술로서 유연하고(Reconfigurable) 고속의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ARINC 664 및 ARINC 818 등을 포함

3. 시장현황 및 전망분석
가. 시장현황 및 전망
  • 항공 디지털 데이터 버스 시장은 항공전자체계의 기반 기술로서 항공전자 시장이 성장되는 것과 더불어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고정익뿐 아니라 회전익 항공기의 최신예 모델에 ARINC 664 (AFDX) 적용 사례가 꾸준히 늘고 있음
    • (고정익) Airbus A380, A350, A400M, Boeing B787, Sukhoi Superjet 100, ATR 42, ATR 72, Irkut MC-21, Bombardier Global Express, Bombardier CSeries, Learjet 85, 중국의 Comac ARJ-21 등의 최신예 항공기에 적용
    • (회전익) AugustaWestland AW-101, AW-149, AW-169, AW-189를 비롯해 KAI에서 개발 중 인 LAH 에도 적용
[ 항공전자 분야의 세계 시장규모 및 전망 ] (단위 : 백만달러, %)
제품 시장현황 및 전망
구분‘15‘16‘17‘18‘19‘20CAGR
('15~'20)
세계시장 8,743 8.582 8,4336 8,321 8,663 8,867 0.28
[ 항공전자 분야의 국내 시장규모 및 전망 ] (단위 : 억원, %)
제품 시장현황 및 전망
구분‘15‘16‘17‘18‘19‘20CAGR
('15~'20)
국내시장 1,472 1,560 1,653 1,753 1,858 1,969 6%
4. 기술분석
가. 기술동향 분석

(1) 세계동향

  • 항공전자통신네트워트 기술의 지난 7년(‘10~’16) 간 출원동향32)을 살펴보면 연도별로 출원경향이 증가, 감소를 반복하고 있어 지속적으로 관련 기술개발 활발하나, 전체적으로 2012년 이후 감소 추세를 나타냄
    • 각 국가별로 살펴보면 일본 출원경향은 급격히 증가-증가-감소 추세, 미국 역시 증가-증가-감소 추세, 유럽은 유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한국의 경우 2012년 급격히 증가 추세를 보인 이후 최근까지 지속적인 감소세를 나타냄
  • 국가별 출원비중을 살펴보면 미국이 56.3%로 최대 출원국으로 항공전자통신네트워트 기술을 리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국이 25.4%, 일본과 유럽이 각각 9.0%와 9.4%로 비슷한 수준의 출원비중을 보이고 있으나 전체적으로 미국의 출원 증가추세가 두드러짐
항공전자 통신 네트워크 세계동향

(2) 국내동향

  • 국내 출원인 동향을 살펴보면 대기업은 한화탈레스와 엘아이지넥스원의 출원건수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중소기업에서는 한국항공우주산업의 출원건수가 높게 나타남
  • 기업 이외의 주요출원인을 살펴보면 국방과학연구소,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등 연구소/공공기관의 출원이 다수 나타났으며, 대학은 경상대학교, 인하대학교, 동의대학교의 출원이 높은 것으로 분석됨
5. 핵심요소기술 선정
  • 확정된 요소기술을 대상으로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핵심기술 선정위원회를 통하여 중소기업에 적합한 핵심기술 선정
  • 핵심기술 선정은 기술개발시급성(10), 기술개발파급성(10), 단기개발가능성(10), 중소기업 적합성 (10)을 고려하여 평가

[ 항공전자 통신 네트워크 분야 핵심기술 ]

핵심요소기술 선정
분류핵심기술개요
디지털 데이터 버스 FPGA IP 1Gb/s 이상의 AFDX+ 기술 항공기의 Line Replaceable Unit(LRU)의 제어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기술로 차세대 고속 네크워크로서 1Gb/s 이상의 AFDX+ 하드웨어
링 형태의 μAFDX (마이크로 AFDX) 기술 항공기의 Line Replaceable Unit(LRU)의 제어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기술로 차세대 고속 네크워크로서 마이크로 AFDX 하드웨어
디지털 데이터 버스 시스템 소프트웨어 AFDX, AFDX+, μAFDX 통합형 소프트웨어 스택 항공기의 Line Replaceable Unit(LRU)의 제어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기술로 차세대 고속 네크워크를 구현하는 하드웨어를 구현할 수 있게 하는 소프트웨어 스택
AFDX 기반의 분산형 데이터 공유 미들웨어 항공기의 Line Replaceable Unit(LRU)의 제어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기술로 차세대 고속 네크워크를 구현하는 하드웨어를 구현할 수있게 하는 소프트웨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