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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기술로드맵 조회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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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콘텐츠
* 발행 년도 : 2016년
1. 기술로드맵

모바일 콘텐츠 기술로드맵

2. 개요
가. 정의 및 범위

- 정의 : 스마트폰 스마트패드 , 등 범용 운영체제를 갖추어 어플리케이션 구동이 가능한 모바일 환경에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 또는 소프트웨어

- 범위 : 모바일 게임 콘텐츠, 모바일 증강현실 콘텐츠가 대표적인 제품으로, 모바일 게임 콘텐츠에는 모바일 게임 데이터 분석 기술, 게임 운영 정보 시각화 기술, 모바일 게임 UI 기술 등이 포함되며, 모바일 증강현실 콘텐츠에는 카메라 트래킹 기술, 영상 정합/생성 기술, 증강현실 UI/UX 기술, 저작기술 등이 포함됨

3. 시장현황 및 전망분석
가. 시장현황 및 전망
  • 2015년 세계 증강현실 콘텐츠 시장은 30억 달러 규모이며, 2013년~2015년까지 76.1%의 높은 연평균성장률을 보이며, 2020년 279억 달러 규모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됨
[ 증강현실 콘텐츠 세계 시장규모 및 전망 ] (단위 : 백만달러, %)
제품 시장현황 및 전망
구분‘15‘16‘17‘18‘19‘20CAGR
('13~'15)
세계시장 3,040 5,420 11,450 17,480 22,083 27,898 76.1
[ 증강현실 콘텐츠 국내 시장규모 및 전망 ] (단위 : 백만달러, %)
제품 시장현황 및 전망
구분‘15‘16‘17‘18‘19‘20CAGR
('13~'15)
국내시장 149.7 274.2 605.4 936.6 1,168.7 1,313.5 80.7
4. 기술분석
가. 기술동향 분석

(1) 세계동향

  • 모바일 콘텐츠 기술의 지난 7년(‘10~’16) 간 출원동향50)을 살펴보면 ‘13년을 기점으로 증가세 에서 감소세로 전환되었으나 최근 출원건이 유지되고 있어 지속적으로 모바일 콘텐츠 관련 기술개발 활발
    • 각 국가별로 살펴보면 한국은 ‘13년 이후 증가세에서 감소세로 전환 추세, 나머지 미국, 일본, 유럽은 비슷한 출원 경향을 보이는데, 일정 출원건수를 유지하는 추세
  • 국가별 출원비중을 살펴보면 한국이 전체의 76.4%로 최대 출원국으로 모바일 콘텐츠 기술을 리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미국은 14.5%, 일본 7.1%, 유럽 2.0% 순으로 나타남
모바일 콘텐츠 세계동향

(2) 국내동향

  • 국내 출원인 동향을 살펴보면 대기업은 삼성전자의 출원건수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중소기업에서는 인포뱅크 주식회사의 출원건수가 높게 나타남
  • 기업 이외의 주요출원인을 살펴보면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인터넷진흥원 등이 활발한 연구개발을 하고 있으며, 대학의 경우에는 한양대학교, 숭실대학교, 한국과학기술원, 충남대학교, 고려대학교 등 다양한 대학교에서 연구개발을 하고 있는 것이 특징으로 분석됨
5. 핵심요소기술 선정
  • 확정된 요소기술을 대상으로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핵심기술 선정위원회를 통하여 중소기업에 적합한 핵심기술 선정
  • 핵심기술 선정은 기술개발시급성(10), 기술개발파급성(10), 단기개발가능성(10), 중소기업 적합성(10)을 고려하여 평가

[ 모바일 콘텐츠 분야 핵심기술 ]

핵심요소기술 선정
분류핵심기술개요
모바일 게임 콘텐츠 모바일 게임 데이터 분석 기술 서버에 축적된 방대한 양의 모바일 게임 로그 데이터로부터 유용한 정보를 추출하여, 게임 서비스의 품질을 높이기 위한 기술
모바일 게임 운영 정보 시각화 기술 모바일 게임 운용 시 도움이 되는 다양한 통계 및 정보를 효율적으로 제시하는 기술
모바일 게임 UI 기술 모바일 게임을 플레이할 때, 모바일 기기의 특성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UI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한 기술
모바일 증강현실 콘텐츠 모바일 카메라 트래킹 기술 실세계 카메라로부터 들어오는 영상 내 객체를 인식 하고 추적하기 위한 기술로, 가상 객체를 현실 세계영상 내의 적합한 위치에 합성하기 위해서는 카메라추적을 통하여 카메라 위치와 방향 정보를 계산해야 함
모바일 증강현실 영상 정합/생성 기술 가상의 객체를 현실 세계 내에 자연스럽게 합성하고 표현하기 위한 기술로, 현실과 가상 간의 이질감을 최소화하여 몰입감을 높이기 위한 기술
모바일 증강현실 UI/UX 기술 모바일 증강현실 콘텐츠를 사용할 때, 모바일 환경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UI/UX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한 기술
증강현실 콘텐츠 저작 기술 모바일 증강현실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제작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