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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기술로드맵 조회결과

로드맵 분류표 보기    
CG
* 발행 년도 : 2016년
1. 기술로드맵

CG 기술로드맵

2. 개요
가. 정의 및 범위

- 정의 : 소프트웨어 기반으로 실사 영상을 조작하거나 실사 영상과 같은 고품질의 새로운 영상을 만들어내는 시각·영상 기술의 집합으로써 영상 및 융합 콘텐츠 제작의 필수 기반 기술

- 범위 : CG 기술은 영상 및 미디어, VR 인터랙티브 콘텐츠 및 산업용 3차원 데이터를 생성하고 움직임을 부여하고 이미지화 하기 까지 필요한 모든 기술을 포함하며 모델링, 애니메이션, 시뮬레이션, 렌더링 등의세부 분야로 구성됨

3. 시장현황 및 전망분석
가. 시장현황 및 전망
  • 콘텐츠 산업 분야 중, CG기술과 밀접히 관련된 분야는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산업이며, 이 세분야의 세계시장 규모 합산금액은 2015년 기준으로 1,630억 달러이며 2020년까지 1,980억 달러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추정됨27)
    • 세계 콘텐츠 시장은 2014년 기준으로 1조 9,040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전체적으로 2019년까지 연평균 5%의 성장세를 통하여 2조 4,260억 달러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추정됨
    • CG기술과 밀접한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산업 분야에서 현재 시장 규모상으로는 게임과 영화 시장의 비율이 높으며, 애니메이션은 시장 규모는 작지만 2019년까지 연평균 8.2%의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추정됨
[ CG 기술 분야관련 세계시장 규모 및 전망 ] (단위 : 십억달러, %)
제품 시장현황 및 전망
구분‘10‘11‘12‘13‘14‘15‘16‘17‘18‘19CAGR
('13~'15)
게임 54 58 60 65 71 75 80 84 89 93 5.7
영화* 84 84 84 84 85 88 91 95 99 105 4.1
애니메이션 11 10 11 12 11 13 14 15 16 17 8.2
산술합계 149 152 155 161 167 176 185 194 204 215 5.2
합계** 138 142 144 149 156 163 171 179 188 198 4.8
[ CG기술 분야의 국내 관련 시장규모 및 전망 ] (단위 : 조원, %)
제품 시장현황 및 전망
구분‘15‘16‘17‘18‘19‘20CAGR
('13~'15)
게임 10.60 11.26 11.96 12.70 13.48 14.32 6.2
영화 5.00 5.43 5.89 6.39 6.93 7.52 8.5
애니메이션 0.60 0.62 0.64 0.66 0.69 0.71 3.4
CG 관련시장합계 16.20 17.30 18.48 19.75 21.10 22.55 6.8
4. 기술분석
가. 기술동향 분석

(1) 세계동향

  • CG 기술의 지난 7년(‘10~’16) 간 출원동향39)을 살펴보면 ‘10년 이후로 증가-감소를 반복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나 최근 출원건이 유지되고 있어 지속적으로 CG 관련 기술개발 활발
    • 각 국가별로 살펴보면 미국은 증가-감소를 반복하는 추세, 한국, 일본, 유럽은 비슷한 출원 경향을 보이는데, 지속적으로 소폭 감소 추세
  • 국가별 출원비중을 살펴보면 미국이 전체의 62.6%로 최대 출원국으로 CG 기술을 리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본은 14.2%, 유럽 13.4%, 한국 9.8% 순으로 나타남
CG 세계동향

(2) 국내동향

  • 국내 출원인 동향을 살펴보면 대기업은 삼성전자의 출원건수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중소기업에서는 주식회사 이노와이어리스의 출원건수가 높게 나타남
  • 기업 이외의 주요출원인을 살펴보면 전자부품연구원, 국방과학연구소 등이 활발한 연구개발을 하고 있으며, 대학의 경우에는 동서대학교, 한국과학기술원, 인하대학교, 가천대학교, 서울대학교 등 다양한 대학교에서 연구개발을 하고 있는 것이 특징으로 분석됨
5. 핵심요소기술 선정
  • 확정된 요소기술을 대상으로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핵심기술 선정위원회를 통하여 중소기업에 적합한 핵심기술 선정
  • 핵심기술 선정은 기술개발시급성(10), 기술개발파급성(10), 단기개발가능성(10), 중소기업 적합성(10)을 고려하여 평가

[ CG 분야 핵심기술 ]

핵심요소기술 선정
분류핵심기술개요
모델링 실사 영상 기반 3차원 복원 기술 입력 영상으로부터 특징 정보 추출, 촬영 카메라 기하 정보 추정 및 이를 기반으로 영상 안에 포함된 객체 및 배경의 3차원 형태를 조밀하게 복원하는 기술
실사 영상 기반 3차원 모델 생성 기술 실사 이미지를 통해 생성된 3차원 포인트 클라우드에 기반하여 메쉬 모델을 자동 생성하고, 카메라 기하 정보 기반하여 텍스쳐 맵 자동 생성 및 최적화 하는 기술
애니메이션/ 시뮬레이션 자연광/기후 현상 시뮬레이션 기술 태양, 달 등 자연광 변화와 대기 산란 현상 및 안개, 비, 눈, 구름 등 기후/기상 현상을 자동으로 시뮬레이션하고 렌더링하는 기술
실시간 모션 캡쳐 애니메이션 특수한 장비를 이용하여 실제 사람이나 사물의 움직임을 캡쳐한 데이터를 애니메이션 데이터로 생성하는 기술
실감 렌더링 실시간 몰입형 렌더링 가상의 환경을 사용자가 몰입 가능하도록 입체적/실감적으로 실시간 렌더링 하는 기술
물리 기반 고품질 특수 렌더링 현실 세계와 유사한 물리적 법칙에 따라 광원의 흐름과 물체의 재질 속성을 고려한 특수 렌더링 연산기술
대규모 지형 렌더링 기술 가상 카메라의 움직임에 따른 지형 데이터의 LOD(Level of Detail) 자동 조정 및 poping 없는 부드러운 가시화가 가능한 대규모 지형 데이터 특화렌더링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