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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기술로드맵 조회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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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사이니지 콘텐츠
* 발행 년도 : 2016년
1. 기술로드맵

디지털 사이니지 콘텐츠 기술로드맵

2. 개요
가. 정의 및 범위

- 정의 : 디지털사이니지는 상업 및 공공공간에서 다양한 정보와 광고 등의 메시지를 LCD, LED 등의 다양한디스플레이 장치를 통하여 전달하는 지능형 디지털 영상 장치

옥외미디어: 길가나 점포, 공공시설 등의 포스터, 안내표시, 간판 등을 디지털 디스플레이를 통해 각종 콘텐츠와 메시지를 제공

커뮤니케이션 디지털 영상장치: 기업 마케팅, 광고, 트레이닝 효과 및 고객 경험을 유도할 수 있는커뮤니케이션 기반 디지털 영상 제공

- 범위 : 상업시설에서의 다양한 홍보장치: 교통, 교육, 병원, 은행 등 공공시설, 쇼핑센터, 대리점 등의 상업시설에서 광고 및 홍보, 실시간 정보 제공

3. 시장현황 및 전망분석
가. 시장현황 및 전망
  • 옥외광고물을 단순 대체하는 수준에서 네트워크접속, 상황/사용자 인지, 상호작용, 개인화 등 스마트하게 진화중
  • 통신 및 IT기업, DS 전문기업, 플랫폼 업체 등 다양한 참여자가 서비스 차별화 및 제휴하는 경쟁적 생태계를 형성중
  • 전체 시장 중 하드웨어(특히 디스플레이) 비중이 53%를 차지하나, 점차 광고/콘텐츠 성장세가 연평균 16.7%로 커질 전망
[ 디지털 사이니지 분야의 세계 시장규모 및 전망 ] (단위 : 억달러, %)
제품 시장현황 및 전망
구분‘15‘16‘17‘18‘19‘20CAGR
('13~'15)
하드웨어 88 97 106 116 129 142 10.1
- 디스플레이 66 73 80 88 97 106 9.9
소프트웨어/서비스 22 25 28 31 36 40 12.6
광고/콘텐츠 61 71 85 99 114 132 16.7
합계 171 193 219 246 279 314 12.9
[ 디지털 사이니지 분야의 국내 시장규모 및 전망 ] (단위 : 조원, %)
제품 시장현황 및 전망
구분‘15‘16‘17‘18‘19‘20CAGR
('13~'15)
하드웨어 1.53 1.87 2.10 2.31 2.59 2.72 12.1
- 디스플레이 1.39 1.7 1.90 2.09 2.34 2.44 11.9
소프트웨어/서비스 0.17 0.22 0.26 0.3 0.35 0.39 17.6
광고/콘텐츠 0.42 0.45 0.52 0.69 0.80 0.87 15.9
합계 2.12 2.55 2.88 3.31 3.74 3.97 13.4
4. 기술분석
가. 기술동향 분석

(1) 세계동향

  • 디지털 사이니지 콘텐츠 기술의 지난 7년(‘10~’16) 간 출원동향22)을 살펴보면 ‘13년을 기점으로 증가세에서 감소세로 전환되었으나 최근 출원건이 유지되고 있어 지속적으로 디지털 사이니지 콘텐츠 관련 기술개발 활발
    • 각 국가별로 살펴보면 미국과 한국은 ‘12년을 기점으로 증가세에서 감소세로 전환, 일본과 유럽은’13년을 기점으로 증가세에서 감소세로 전환되는 추세
  • 국가별 출원비중을 살펴보면 미국이 전체의 43.8%로 최대 출원국으로 디지털 사이니지 콘텐츠 기술을 리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국은 28.9%, 일본 17.5%, 유럽 9.8% 순으로 나타남
디지털 사이니지 콘텐츠 세계동향

(2) 국내동향

  • 국내 출원인 동향을 살펴보면 대기업은 삼성전자의 출원건수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중소기업에서는 ㈜애드캐스팅의 출원건수가 높게 나타남
  • 기업 이외의 주요출원인을 살펴보면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인텔렉추얼디스커버리, 전자부품연구원 등이 활발한 연구개발을 하고 있으며, 대학의 경우에는 한국과학기술원, 중앙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인하대학교 등 다양한 대학교에서 연구개발을 하고 있는 것이 특징으로 분석됨
5. 핵심요소기술 선정
  • 확정된 요소기술을 대상으로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핵심기술 선정위원회를 통하여 중소기업에 적합한 핵심기술 선정
  • 핵심기술 선정은 기술개발시급성(10), 기술개발파급성(10), 단기개발가능성(10), 중소기업 적합성(10)을 고려하여 평가

[ 디지털 사이니지 콘텐츠 분야 핵심기술 ]

핵심요소기술 선정
분류핵심기술개요
디지털 사이니지 콘텐츠 제작 인터랙션 적응형 디지털사이니지 콘텐츠 제작 사용자의 인터랙션에 따라 콘텐츠의 내용이 자동으로 변형 또는 변경될 수 있는 콘텐츠 제작
디지털 사이니지 콘텐츠 전송 스트리밍형 콘텐츠 전송 기존 스트리밍기술에 인터랙션에 따라 실시간 반응하는 디지털사이니지 콘텐츠 스트리밍
고해상도 콘텐츠 분할전송 및 합성 하나의 콘텐츠를 분할 전송하여 디스플레이시스템에서 실시간으로 수신하고 통합하여 고해상도 콘텐츠 서비스 제공
디지털 사이니지 시스템 다중시스템 기반 콘텐츠 연동 복수의 디지털사이니지시스템이 연동되어 사이니지 콘텐츠 디스플레이시 역할을 분담하는 기술
다중 디지털사이니지 시스템간 인터랙션 동기화 하나의 인터랙션이 복수의 디지털사이니지시스템에 영향을 미칠 경우 각 시스템의 정확한 역할 및 범위를 규정하고 처리하는 기술
디지털 사이니지 서비스 사용자 맞춤형 디지털사이니지 콘텐츠 광고 디지털사이니지 시스템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의 특성및 요구사항에 맞는 콘텐츠서비스 제공
디지털사이니지 광고효과 분석 디지털사이니지 광고에 대한 결과를 사용자의 액션및 해당 비즈니스의 활성화와 비교분석하여 광고효과를 분석하여 피드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