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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기술로드맵 조회결과

로드맵 분류표 보기    
스포츠 시물레이터 로봇
* 발행 년도 : 2016년
1. 기술로드맵

스포츠 시물레이터 로봇 기술로드맵

2. 개요
가. 정의 및 범위

- 정의 : 스포츠 시뮬레이터 로봇이란 스포츠 활동의 실제적인 움직임을 모사하는 로봇으로, 실제 스포츠 환경의 제약 요인으로부터 벗어나 효과적인 스포츠 활동을 가능하게 하고 실감나는 가상의 스포츠 체험을 제공하기 위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기술을 의미

- 범위 : 스포츠 시뮬레이터 로봇 기술은 모션 플랫폼 기술, 플랫폼 해석 및 제어 기술, 실감 재현 콘텐츠 기술, 사용자 인터랙션 기술, 스포츠 교육 및 평가 기술 등을 포함

3. 시장현황 및 전망분석
가. 시장현황 및 전망
  • 스포츠 시뮬레이터 로봇 기술은 스포츠 과학과 ICT 기술의 융복합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관련 요소 기술의 시장도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며, 스포츠 산업은 제조업, 정보통신, 유통,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등 다양한 산업과의 연계성이 높아 수요의 정확한 예측은 어려움
  • 스포츠 시뮬레이터 로봇 분야의 세계시장 규모는 2015년 18.9억 달러 규모로 추산되며 2020년 30.2억 달러 규모로 연평균 9.8% 성장할 것으로 전망
    • 스포츠 시뮬레이터 로봇 시장규모 현황과 전망에서는 골프 시뮬레이터와 같은 모션 플랫폼이 없는 스크린 스포츠 시장은 제외하고 예측함
[ 스포츠 시뮬레이터 로봇 분야의 세계 시장규모 및 전망 ] (단위 : 백만 달러, %)
제품 시장현황 및 전망
구분‘15‘16‘17‘18‘19‘20CAGR
('13~'15)
세계시장 1,889 2,084 2,291 2,493 2,747 3,021 9.8
[ 스포츠 시뮬레이터 로봇 분야의 국내 시장규모 및 전망 ] (단위 : 억 원, %)
제품 시장현황 및 전망
구분‘15‘16‘17‘18‘19‘20CAGR
('13~'15)
국내시장 183.3 208.1 234.4 260.0 292.5 327.9 12.3
4. 기술분석
가. 기술동향 분석

(1) 세계동향

  • 스포츠 시뮬레이터 로봇 기술의 지난 7년(‘10~’16) 간 출원동향30)을 살펴보면 연도별로 출원경향이 증가와 감소를 반복하고 있어 지속적으로 스포츠 시뮬레이터 로봇 기술이 개발되고 있는 것으로 보임
    • 각 국가별로 살펴보면 미국의 출원경향은 급격한 증가와 감소 후 다시 증가 추세를, 일본은 완만한 감소와 증가 추세를, 유럽은 일정 수준을 유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한국도 완만한 증가와 감소를 반복하는 추세를 나타냄
  • 국가별 출원비중을 살펴보면 미국이 66.4% 최대 출원국으로서 스포츠 시뮬레이터 로봇 기술을 리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한국이 20.3%, 일본이 10.3%를 차지하고 있으며 일본은 3.0%로 극히 미미함
스포츠 시물레이터 로봇 세계동향

(2) 국내동향

  • 국내 출원인 동향을 살펴보면 본 기술에 대한 연구 활동이 다소 미미한 것이 일반적인 가운데, 대기업은 현대다이모스와 케이티의 출원건수가 각각 1건씩 나타났으며, 중소기업으로는 지오아이티가 2건이고, 알브이소프트, 사이버메딕를 포함한 나머지의 기업의 출원건수는 각 1건씩으로 나타남
  • 기업 이외의 주요 출원인을 살펴보면 연구소/공공기관으로 국립재활원이 2건, 대구경북과학기술원과 한국기계연구원이 각각 1건씩 나타났으며, 대학으로는 전북대학교, 부경대학교, 동서대학교, 건양대학교 각각의 산학협력단에서 각각 1건씩 출원한 것으로 분석됨
5. 핵심요소기술 선정
  • 확정된 요소기술을 대상으로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핵심기술 선정위원회를 통하여 중소기 업에 적합한 핵심기술 선정
  • 핵심기술 선정은 기술개발시급성(10), 기술개발파급성(10), 단기개발가능성(10), 중소기업 적합 성 (10)을 고려하여 평가

[ 스포츠 시뮬레이터 로봇 분야 요소기술 도출 ]

핵심요소기술 선정
분류핵심기술개요
실감 재현 콘텐츠 스포츠 시뮬레이터용 실감 재현 장치 기술 실감 환경 효과 발생 장치의 통합 전장부와 오감 효과 생성 시스템을 개발하는 기술
실감 콘텐츠 및 피드백 이펙트 구현 기술 오감 몰입도 향상을 위한 실감 콘텐츠의 표현과 동역학 피드백 이펙트를 구현하는 기술
실감 렌더링 및 몰입 환경용 멀티 타입 디스플레이, 멀티 플랫폼, 비정형 스크린을 통해 실감 표현을 위한 렌더링 및 프로젝션 기술
사용자 인터랙션 사용자 자세 인식 및 분석 기술 비전 또는 하이브리드 센서 기반으로 사용자의 제스처, 운동 모션을 정밀하게 검출, 인식 및 해석하는 기술
코칭 및 진단 스포츠 모션 정밀 분석 및버추얼 코칭 기술 스포츠 종목별 인체 학습용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스포츠 모션을 분석하고 버추얼 코칭하는 기술
스포츠 교육 훈련용 전문 데이터베이스 기술 스포츠 종목별 교육 훈련을 위한 전문 데이터베이스를 구축 및 해석하는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