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유망기술찾기

유망기술검색

유망기술찾기 유망기술검색

중소기업 기술로드맵 조회결과

로드맵 분류표 보기    

스마트미디어기기

통합보고서 다운로드  
실감형 교육용 웨어러블 디바이스
* 발행 년도 : 2016년
1. 기술로드맵

실감형 교육용 웨어러블 디바이스 기술로드맵

2. 개요
가. 정의 및 범위

- 정의 : MIT 미디어랩(MIT Media Lab)에서는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신체에 부착하여 컴퓨팅 행위를 할 수있는 모든 전자기기를 지칭하며, 일부 컴퓨팅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까지 포함”이라고정의함

- 범위 : 사용자가 이동 또는 활동 중에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신체나 의복에 착용 가능하도록 작고가볍게 개발되어 신체의 가장 가까운 곳에서 사용자와 소통가능한 차세대 전자기기를 의미함

3. 시장현황 및 전망분석
가. 시장현황 및 전망
  • 오픈소스 기반 솔루션 제품을 보유하고 있는 Pearson(미국), Edmodo(미국), Blackboard(미국), Moodle(미국), McGraw-Hill(미국) 등의 업체가 있으며, Apple(미국), Amazon(미국) 등의 업체는 플랫폼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해외 주요기업 사업화 현황 ]  
제품 시장현황 및 전망
기업명사업화현황주요제품
Pearson (미국) 미국 최대 교과서 제작업체로 아이패드용 전자교과서 공급 예정으로 ‘아이튠즈 U’, 전자교과서를 시도 중임 Person
Edmodo (미국) 소셜기반 학습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함 Edmodo
Apple (미국) EPUB3 뷰어인 ‘iBook’과 자체 e-book 저작도구인 ‘iBook Author’를 출시함 iBook Author
Amazon (미국) • e-book 포멧과 e-ink기반의 전자책 리더(Kindle)를 개발 보급함
• CDMA 기반의 통신 기능을 추가하여 독자들이 쉽게 전자책에 접근 할 수 있도록 개발함
Kindle
Blackboard (미국) WebCT 인수를 통해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시 장에서 확고한 1위 업체로 자리를 잡았고, 2009년도에는 ANGEL Learning을 인수합병을 함 Blackboard Learn
Moodle (미국) 오픈소스이면서 설치형으로 주로 구축되고 있으며, 기본 기능 외의 학습도구 기능들은 3rd Party에 의존하고 있음 Moodle
McGraw-Hill (미국) • 수학, 과학 정규 교육 과정 콘텐츠를 클라우드 기반으로 다양한 단말기에서 사용 가능한 형태로 제공함
• 대부분의 증강현실 서비스는 무료로 제공되며, 게임 등 일부 장르의애플리케이션에서만 유료화가 성공을 거두고 있으나, 3D 공간인식 기술은 현재 스마트폰의 처리능력으로는 실현이 불가능한 상황임
LearnSmart
[ 국내 주요기업 사업화 현황 ]  
제품 시장현황 및 전망
기업명사업화현황주요제품
천재교육 태블릿 PC를 활용하는 등 '스마트 교육' 프로그램으로 초등 교과 과정과 연계하여 콘텐츠를 제공함 밀크티(Mulk-T)
청담러닝 • 엔씨소프트와 공동으로 3D 플랫폼 기반의 G러닝 역량 강화 서비스를 제공함
• 청담러닝에선 콘텐츠를 제공하고 LG전자와 MOU체결, LG전자에서는 스마트 디바이스를 제공함
• 오디오휠(Audio Wheel)
• 클루빌
YBM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어학 학습도구를 출시함 잉글루
교원 오프라인 교육 콘텐츠를 디지털화하여 온라인 시장에서도 점유율을 확대 중임 스마트 빨간펜
SK텔레콤 • 호튼미플린하코드(미국)와 사업협력 제휴를 체결함
• 인도네시아 최대 통신 사업자인 텔콤(Telkom)과 함께 영어 교육용 스마트러닝 서비스 ‘잉글리시 빈’을 출시함
• B tv를 통해 유아교육 전문업체인 한솔교육과 제휴함
잉글리시 빈
KT • 두산동아, 비상교육 등과 제휴 강의 콘텐츠 서비스를 출시 함
• EBS 강좌 등 전 연령이 이용할 수 있는 스마트 러닝 앱 서 비스를 제공함
올레스쿨 프리미엄
삼성전자 • 동영상과 애니메이션을 넣어 교육 현장용 콘텐츠로 만들 수 있는 ‘삼성러닝 저작도구(Authoring Tool)’를 출시함
• 주로 태블릿PC 제공 계약을 통해 시장에 진출함
스마트러닝 전용 갤럭시 탭
나모인터랙티브 • EPUB 기반 전자책 편집을 지원하는 솔루션을 개발함
• HTML5 기반의 수식, 도형, 차트, 비디오/오디오 파일 삽입 등의 멀티미디어 기능을 강화함
펍트리
4. 기술분석
가. 기술동향 분석

(1) 세계동향

  • 실감용 교육용 웨어러블 디바이스 기술의 지난 7년(‘10~’16) 간 출원동향26)을 살펴보면 연도별로 출원경향이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어 지속적으로 실감용 교육용 웨어러블 디바이스 관련기술개발 활발
    • 각 국가별로 살펴보면 미국 출원경향은 지속적인 증가추세, 일본, 한국, 유럽은 유지하는 경향을보임
  • 국가별 출원비중을 살펴보면 미국이 77.0%로 최대 출원국으로 실감용 교육용 웨어러블 디바이스 기술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국이 14.1%로 미국 다음으로 많은 출원을하였으며, 유럽 5.6%, 일본 3.3%로 비슷한 수준의 출원비중을 보이고 있으나 최근 미국의출원 증가 추세가 두드러짐
실감형 교육용 웨어러블 디바이스 세계동향

(2) 국내동향

  • 국내 출원인 동향을 살펴보면 대기업은 삼성전자의 출원건수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중소기업에서는 뷰아이텍의 출원건수가 높게 나타남
  • 기업 이외의 주요출원인을 살펴보면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전자부품연구원등 연구소/공공기관의 출원이 다수 나타났으며, 대학은 동신대학교, 한양대학교 등의 출원이 높은 것으로 분석됨
5. 핵심요소기술 선정
  • 확정된 요소기술을 대상으로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핵심기술 선정위원회를 통하여 중소기업에 적합한 핵심기술 선정
  • 핵심기술 선정은 기술개발시급성(10), 기술개발파급성(10), 단기개발가능성(10), 중소기업 적합성 (10)을 고려하여 평가

[ 실감형 교육용 웨어러블 디바이스 분야 핵심기술 ]

핵심요소기술 선정
분류핵심기술개요
신호처리기술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술 개발 대화형 인터페이스, 자연어 질의응답, 제스처 인식등의 새로운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술 개발
무구속/무자각 생체신호 측정 기술 웨어러블 디바이스에서 사용자의 생체신호 및 뇌파를 무구속/무자각 방식으로 측정할 수 있는 기술
피드백 기술 촉각(haptic) 피드백 기술 개발 화면에 있는 물체를 직접 만지거나 조작하고, 물체의 움직임을 따라하거나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촉각기술
인터렉티브 멀티모달 피드백 개발 사용자가 콘텐츠를 직접적으로 듣고, 만지고, 느끼면서 콘텐츠에 몰입할 수 있는 멀티모달 피드백 모듈및 제어 기술
부품 기술 착용형 및 소형 무선 통신 모듈 개발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최적화된 저전력, 초소형 프로세서 설계 및 응용 기술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위한 센서 기술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성격에 맞는 특정 감각 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는 센서 기술
사용성 평가 기술 사용자 프로파일링 기술 개발 사용자의 이용 패턴, 성향, 선호도, 만족도 등을 파악하기 위한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