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유망기술찾기

유망기술검색

유망기술찾기 유망기술검색

중소기업 기술로드맵 조회결과

로드맵 분류표 보기    

스마트미디어기기

통합보고서 다운로드  
레저 · 스포츠용 디바이스
* 발행 년도 : 2016년
1. 기술로드맵

레저 · 스포츠용 디바이스 기술로드맵

2. 개요
가. 정의 및 범위

- 정의 : 레저·스포츠용 디바이스란 레저, 스포츠용 각종 도구나 장갑, 신발, 안경 등 신체의 각 부위에 부착된센서를 이용하여 운동량 데이터나 운동 시 주변의 환경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고 주변기기를 통해 시각화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스포츠 데이터 기록, 운동 코칭 등 분야에 활용이 가능한 기기

- 범위 : 레저·스포츠용 디바이스 기술은 입력, 처리, 출력, 전원기술로 구분되며 각 기술은 동작 방법 및 특성에 따라 다양한 기술로 분류

3. 시장현황 및 전망분석
가. 시장현황 및 전망
  • 세계 스포츠, 피트니스, 활동량 모니터링 등 레저·스포츠용 스마트미디어기기의 시장규모는2013년 기준 약 19억 달러 규모로 집계되었으며, 연간 6.68%의 성장률을 보이며 2019년에는 약 28억 달러 규모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
[ 레저·스포츠용 디바이스 분야의 세계 시장규모 및 전망 ] (단위 : 억 달러, %)
제품 시장현황 및 전망
구분‘13‘14‘15‘16‘17‘18‘19CAGR
('13~'15)
세계시장 19.0 20.3 21.6 23.1 24.6 26.20 28.0 6.6
[ 레저·스포츠용 디바이스 분야의 국내 시장규모 및 전망 ] (단위 : 백만 달러, %)
제품 시장현황 및 전망
구분‘13‘14‘15‘16‘17‘18‘19CAGR
('13~'19)
국내시장 57.0 60.9 64.8 69.3 73.8 78.6 84.0 6.68
4. 기술분석
가. 기술동향 분석

(1) 세계동향

  • 레저·스포츠용 디바이스 기술의 지난 7년(‘10~’16) 간 출원동향23)을 살펴보면 연도별로 출원경향이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어 지속적으로 레저·스포츠용 디바이스 관련 기술개발 활발
    • 각 국가별로 살펴보면 미국과 한국 출원경향은 지속적인 증가추세, 일본과 유럽은 증가-감소 추세임
  • 국가별 출원비중을 살펴보면 미국이 68.9%로 최대 출원국으로 레저·스포츠용 디바이스 기술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국이 16.8%로 미국 다음으로 많은 출원을 하였으며,일본 9.4%, 유럽 5.0%로 비슷한 수준의 출원비중을 보이고 있으나 최근 미국의 출원 증가추세가 두드러짐
레저 · 스포츠용 디바이스 세계동향

(2) 국내동향

  • 국내 출원인 동향을 살펴보면 대기업은 엘지전자의 출원건수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중소기업에서는 직토와 어드벤처닷케이알의 출원건수가 높게 나타남
  • 기업 이외의 주요출원인을 살펴보면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 연구소/공공기관의 출원이 다수 나타났으며, 대학은 경희대학교, 계명대학교, 동서대학교, 동신대학교 등의 출원이 높은 것으로분석됨
5. 핵심요소기술 선정

[ 레저·스포츠용 디바이스 분야 핵심기술 ]

핵심요소기술 선정
분류핵심기술개요
입력기술 웨어러블용 저항 변화 센서를 이용한 인체 신호 수치 측정기술 저항체의 체적 또는 길이 변화와 같은 변화에 의하여 저항이 변화하는 값을 읽어서 생체 신호를 측정하는 기술
웨어러블 생체전압 측정센서를 이용한 심박, 심전도 측정 인체의 심박 및 심전도(EKG)를 측정하기 위한 센서로서,생체에서 발생되는 전압을 간접 또는 직접적으로 측정하여 심장의 생체 정보를 측정하는 기술
피부부착형 센서를 이용한 생체정보 측정기술 인체의 피부에 직접 부착하는 피부 부착형 센서기술과 이러한 센스를 이용하여 맥박, 땀, 온도 등의 생체정보를 측정할 수 있는 기술
웨어러블용 모션(가속, 각속도, 방위)센서를 이용한 운동량 측정기술 회전이나 관성과 연관된 자이로스코프 기술, 인장 변형 측정기술 등을 이용하여 가속도, 각속도, 방위 등을 측정하는 모션 센서를 개발하여 실시간으로 인체의 운동량을 측정하는 기술
처리기술 웨어러블용 영상(3D/2D) 및 관성센서 기반 동작인식기술 웨어러블 형태로 2D/3D 영상 처리 기술과 관성 센서를 이용하여 착용자의 동작 또는 객체의 동작을 인식하고, 이를 기기의 제어 또는 기타 용도로 활용하는 기술
출력기술 인체무해 기판일체형 웨어러블 디스플레이기술 인체에 부착하거나 입을 수 있는 형태인 웨어러블 전자기기 상용화에 가장 큰 걸림돌이 되고 있는 전력공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미세한 운동에너지로부터 전력을 획득하기 위한 에너지 변환 기술
전원기술 인체 운동에너지기반 웨어러블 에너지하베스팅 기술 인체에 부착하거나 입을 수 있는 형태인 웨어러블 전자기기 상용화에 가장 큰 걸림돌이 되고 있는 전력공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미세한 운동에너지로부터 전력을 획득하기 위한 에너지 변환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