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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기술로드맵 조회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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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방송통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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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실감방송
* 발행 년도 : 2016년
1. 기술로드맵

스마트실감방송 기술로드맵

2. 개요
가. 정의 및 범위

- 정의 : 스마트실감방송이란 Full HD(1920×1080) 3D 입체, 현재보다 4~15배 선명한 초고화질(4K/ 8K UHD)과 10채널 이상의 서라운드 음향을 통해 사람의 5감(感)을 만족시켜주는 고품격 실감방송 서비스

- 범위 : 실감방송은 실감미디어를 획득하는 단계, 이를 편집하여 실감콘텐츠를 생성하는 단계, 생성된 실감콘텐츠를 압축하고 전송하는 단계, 그리고 마지막으로 전송된 실감콘텐츠를 단말장치로 재현하는 단계로구성

3. 시장현황 및 전망분석
가. 시장현황 및 전망
  • 실감방송 기술은 기기산업 뿐 아니라 방송서비스, 영화, 의료, 게임, 애니메이션 등 관련 산업에 대한 파급효과가 매우 크기 때문에 세계 선진 각국에서 핵심 기술을 선점하기 위해 국가주력산업으로 육성하고 있음
    • 미국에서는 글로벌 경쟁력을 지닌 할리우드 영화산업의 콘텐츠가 UHD 방송 서비스의 밑거름 역할을 하고 있고, 일본에서는 2020년 도쿄 올림픽 개최를 계기로 국가적 차원의 정책 목표 하에 UHD 방송 로드맵을 실천
  • 일본은 국가IT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UHD 도입 로드맵을 수립하고 가장 적극적으로 UHD 도입을 추진 중이며, 미국, 유럽은 유료방송을 중심으로 UHD 서비스가 도입되었으나 차세대 지상파방송 표준화 작업을 활발히 진행 중
  • 유럽, 미국, 일본 등을 중심으로 HDTV의 다음세대로 3D HDTV 방송의 실용화 연구에 대한집중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각국의 독자기술에 대한 특허권 확보 등 주도권 경쟁이 활발한실정
[ 세계 UHD 시장규모 및 전망 ] (단위 : 백만 달러, %)
제품 시장현황 및 전망
구분‘15‘16‘17‘18‘19‘20CAGR
('13~'15)
세계시장 2,788 7,174 10,912 13,632 17,855 22,586 52.0
[ 국내 3D 영상 방송서비스 시장 성장 추이 및 전망 ] (단위 : 억 원, %)
제품 시장현황 및 전망
구분‘15‘16‘17‘18‘19‘20CAGR
('13~'15)
국내시장 162 334 550 810 1,113 1,449 125.0
4. 기술분석
가. 기술동향 분석

(1) 세계동향

  • 스마트실감방송 기술의 지난 7년(‘10~’16) 간 출원동향1)을 살펴보면 ‘12년을 기점으로 증가추세에서 감소추세로 전환되었으나 꾸준하게 출원건수를 유지하고 있어 지속적으로 스마트실감방송 관련 기술개발 활발
    • 각 국가별로 살펴보면 미국은 증가-감소, 최근 ‘14년까지 지속적인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한국을 비롯한 나머지 국가는 ’12년을 기점으로 감소하고 있는 추세
  • 국가별 출원비중을 살펴보면 미국이 38.1%로 최대 출원국으로 스마트실감방송 기술을 리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본이 26.8%, 한국이 25.9%, 유럽이 9.2% 순으로 나타남
스마트실감방송 세계동향

(2) 국내동향

  • 국내 출원인 동향을 살펴보면 대기업은 엘지전자의 출원건수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중소기업에서는 ㈜진명아이엔씨의 출원건수가 높게 나타남
  • 기업 이외의 주요출원인을 살펴보면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전자부품연구원, 대구경북과학기술원등 연구소/공공기관의 출원이 다수 나타났으며, 대학은 한양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순천향대학교, 건국대학교 등의 출원이 높은 것으로 분석됨
5. 핵심요소기술 선정
  • 확정된 요소기술을 대상으로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핵심기술 선정위원회를 통하여 중소기업에 적합한 핵심기술 선정
  • 핵심기술 선정은 기술개발시급성(10), 기술개발파급성(10), 단기개발가능성(10), 중소기업 적합성(10)을 고려하여 평가

[ 스마트실감방송 분야 핵심기술 ]

핵심요소기술 선정
분류핵심기술개요
3DTV 방송 서비스 무안경식 자유시점 3DTV 방송시스템 개발 안경을 쓰지 않고 입체화상을 볼 수 있는 방식의 방송시스템 기술을 의미
360도 관찰 가능한 리얼홀로그램 구현 기술 두 개의 레이저광이 서로 만나 일으키는 빛의 간섭 효과를 이용해 실제 사물과 동일한 360도 어디에서도 관찰할 수 있는 3차원의 입체 영상을 기록한 결과물
자유시점 방송 전송 플랫폼 기술 원하는 시점, 각도에서 방송을 관람할 수 있도록 시청자에게 입체 영상/음향을 전송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대형 표출을 위한 디지털 홀로그램 전송 표출 기술 디지털홀로그램전송을위한실시간재생효율,연산량에대한 기술과디스플레이장치의부피를줄이고표출을위한시야각을 수 있는 등의 기술
UHD TV 방송 서비스 8K UHDTV 미디어 처리/제작 기술 초고해상도 8K UHDTV에 표출될 수 있도록 시청자의 시야각을 압도하여 입장감을 느낄 수 있게 되면서 자연스러운 입체 영상 시청 효과를 표출하는 처리/제작 기술
8K UHDTV 서비스 플랫폼 8K UHDTV 기술과 연계하여 지상파, 위성, 케이블 IPTV등의 유료방송 플랫폼을 활용한 서비스
리치미디어 서비스 기술 기존의 미디어 융합을 의미하는 멀티미디어라는 개념에 양방향 서비스 개념을 추가하여 사용자와 사용자간의 소통 사용자의 서비스참여 가능한 서비스 기술 개발
실감 방송기술 다중감각을 이용한 실감 방송 서비스 시스템 기술 시각, 음성, 제스쳐 등과 같은 신체의 다중감각을 기반으로 하는 관련있는 실감방송 서비스 시스템 기술
양방향 실시간 재현 및 제어 기술 사용자 간 실시간으로 정보 소통 및 제어가 가능하도 록 하는 UI/UX 기술비스